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한 가족] 기능성 다양화, 배합은 차별화…‘헬시플레저’ 건기식 드셔야죠

중앙일보 주최 '2022 건강기능식품 대상'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건강을 계속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했다. 기왕이면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겠다는 ‘헬시플레저’가 올해의 트렌드로 떠오른 배경이다. 간편한 섭취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헬시플레저의 대표 아이템으로 꼽힌다. 하지만 그 종류도 다양한 데다 ‘건강식품’으로 불리는 유사 제품이 쏟아져 혼란스러워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 이에 중앙일보는 지난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2 건강기능식품 대상’ 시상식을 열고, 품질·안전성·신뢰성을 검증한 수상 제품을 발표했다.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건강기능식품 어워드로, 소비자에게 믿고 선택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를 알리면서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중앙일보가 2015년부터 매년 진행해 왔다. 이 어워드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은 물론 안전성·신뢰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우수 건강기능식품을 엄선해 시상한다.

올해로 8회째인 ‘2022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중앙일보헬스미디어가 주관하며 JTBC·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했다. 이번 시상에서는 업체가 제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건강·식품, 홍보·마케팅 분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이 기능성 원료와 제품력 등을 평가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3종, 중앙일보 대표이사상 8종 등 총 11종의 최우수 건강기능식품을 뽑았다.

 특히 올해는 신청 제품 수가 증가해 최종 합격선이 전년 대비 50점 상향할 정도로 경합을 벌였다. 심사위원장인 조홍연 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명예교수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고 초고령사회가 임박한 현재 건강기능식품 섭취 습관이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위한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며 “올해 심사에선 과학적으로 입증된 인체 적용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차별화한 원료와 복합 기능성, 독자적인 배합 기술로 품질을 높인 제품의 경쟁이 치열했다”고 평가했다.


자체 개발 원료로 신뢰성 높여

‘2022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홍보·마케팅을 중점에 두고 기능성 원료의 특징과 안전성, 품질관리, 브랜드 마케팅과 신뢰성, 성장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의 영예를 안은 종근당건강의 ‘락토핏’은 3년간 3000번 넘는 테스트를 통해 십이지장·소장·대장에 서식하는 유산균의 비율을 찾아내고, 이들 핵심 균주를 조합한 ‘락토(LACTO)-5X’ 기술을 적용해 부위별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인 연구력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 회사는 균주 개발부터 생산·유통까지 관리하는 브랜드 철학과 소비자 타깃 세분화, 유통 채널 다변화로 ‘락토핏’을 연 매출 2600억원의 브랜드로 키웠다는 분석이다.

 레이델코리아의 ‘레이델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로 기능성 원료인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독점 추출해 원료 차별화와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아 농식품부 장관상을 거머쥐었다. 이 회사는 최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 등 2중 기능성을 획득하고 폴리코사놀의 함량을 다변화하며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다. 동진제약의 ‘호관원 프리미엄 골드’는 관절의 연골·인대 조직을 구성하는 MSM을 액상 파우치 형태로 만들어 체내 흡수율과 섭취 간편성을 높이고 소비자의 신뢰성을 끌어올렸다는 점에서 농식품부 장관상에 선정됐다. 50세 이상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체 적용시험에서 12주 동안 매일 MSM을 1200㎎씩 먹은 그룹은 걷기, 계단 내려가기 등 무릎의 운동성이 개선됐다.


기능성 내용 새로워지고 개수 늘어

중앙일보 대표이사상 심사에선 색다른 기능성과 얻기 힘든 귀한 원료, 한 원료의 복합 기능성을 입증하며 건강기능식품의 새 시장을 개척한 제품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종근당건강의 ‘프로메가’는 ▶혈행 개선 ▶혈중 중성지질 개선 ▶건조한 눈 개선 등 복합 기능성을 인정받은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듀얼’을 필두로 어취를 최소화하고 순도는 높인 원료 사용 현황이 주목됐다. 엔지켐생명과학의 ‘록피드 면역’은 동양의 지혜와 현대과학을 접목해 녹용에 불과 0.002% 든 PLAG가 몸의 면역 항상성 유지를 돕는다는 기전을 활용해 면역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일동후디스의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는 소화가 잘되는 산양유 단백질 등 5대 단백질을 선정하고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대두단백을 과학적 비율인 6대 4로, 칼슘과 마그네슘은

2대 1로 배합해 체내 흡수율을 끌어올렸다. 메디트리의 ‘옵티MSM골드’는 중금속 오염으로부터 안전한 순도 99.9%의 MSM을 사용하고 비타민D를 배합해 관절·연골 건강을 챙기면서 골다공증 발생 위험까지 낮췄다.

 이엘라이즈의 ‘빼바 락토페린’은 원유에서 0.006%만 추출할 수 있는 귀한 원료를 사용했으며, 인체 적용시험에서 8주간 락토페린을 섭취한 그룹의 내장 지방과 허리·엉덩이 둘레, 몸무게가 섭취 전보다 각각 12.3%, 4.4%, 2.5%, 1.9%씩 감소했다는 효과를 입증했다. 뉴트리의 ‘천수애진S’는 주원료인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가 ▶피부 보습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이중 기능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앰플 타입으로 출시해 피부 흡수력을 끌어올렸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는 인도 구아콩에서 얻은 구아검가수분해물에 대해 ▶장내 유익균 증식 ▶배변활동 원활▶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 등 네 가지 기능성을 입증하며 장 건강과 콜레스테롤·혈당을 모두 관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보였다. 국제약품의 ‘유트리스’는 여성에게 흔한 자궁근종을 녹차 추출물과 비타민D로 조절할 수 있게 개발된 제품으로, 섭취 후 자궁근종의 크기와 월경 시 출혈량이 줄어들었다는 결과를 인체 적용시험으로 입증해 주목받았다.





정심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