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머스크, 테슬라 주식담보로 빚내서 트위터 인수자금 57조원 조달(종합)

모건스탠리 등 은행 12곳서 대출받고 개인 돈으로 실탄 확보 계획 트위터와 합병할 지주회사 설립…사모펀드와 손잡고 인수 가능성도

머스크, 테슬라 주식담보로 빚내서 트위터 인수자금 57조원 조달(종합)
모건스탠리 등 은행 12곳서 대출받고 개인 돈으로 실탄 확보 계획
트위터와 합병할 지주회사 설립…사모펀드와 손잡고 인수 가능성도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21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트위터를 인수하기 위해 테슬라 보유 지분을 담보로 은행 대출을 받기로 했다.
머스크는 이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465억 달러(57조5천670억 원) 규모의 트위터 인수 자금 조달 방안을 신고했다고 블룸버그 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보도했다.
신고서에 따르면 머스크는 인수자금 중 255억 달러를 은행 빚을 통해 마련하기로 했다. 이중 거의 절반인 125억 달러(15조4천750억 원)는 테슬라 주식담보 대출이다.
돈을 꿔주는 금융기관은 미국 모건스탠리와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영국 바클레이즈, 일본 미쓰비시 UFG 파이낸셜그룹(MUFG)과 미즈호 은행, 프랑스 소시에테제네랄과 BNF 파리바 등 모두 12곳이다.
또한 머스크는 은행 빚인 부채 금융(debt financing) 255억 달러와 더불어 자기자본 조달을 의미하는 지분 금융(equity financing)으로 210억 달러를 확보하겠다고 했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자금 출처 방안은 공개하지 않았다.
블룸버그 통신은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담보 대출 약정분을 제외한 보유 지분을 팔거나 트위터 인수에 함께할 파트너를 확보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시도가 사모펀드의 관심을 끌고 있다며 인수전 참가를 고려 중인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가 머스크 등과 협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사모펀드 토마 브라보도 머스크와 트위터 인수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뉴욕포스트가 전했다.



머스크는 SEC에 다른 투자자가 인수 자금을 대거나 본인이 추가로 빚을 낼 경우 지분 금융 규모는 줄어들 수 있다고 보고했다.
머스크는 이와 함께 델라웨어주에 'X 홀딩스'라는 지주회사 3개도 만들었다.
머스크는 이 지주회사 중 한 곳으로 트위터 인수 자금을 몰아넣은 뒤 트위터 인수에 성공할 경우 이 법인을 트위터와 합병한다는 계획이다.
머스크는 이날 신고서에서 트위터와 협상을 진행하려 한다면서도 적대적 인수합병(M&A)인 주식공개매수(텐더 오퍼·Tender Offer)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방식은 트위터 경영권을 획득하기 위해 다른 주주들을 접촉해 이들의 보유 주식을 직접 매입하는 것이다.
머스크는 지난 16일 엘비스 프레슬리 히트곡 제목인 '러브 미 텐더' 트윗을 올렸고 시장에선 머스크가 텐더 오퍼를 암시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은 바 있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주 트위터에 430억 달러 인수 거래를 제안했으나 트위터 이사회는 그의 인수 시도에 맞서 포이즌 필 전략을 시행하기로 했다.
포이즌 필은 기존 주주에게 시가보다 훨씬 싼 가격에 지분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으로, 적대적 M&A에 대응해 경영권을 방어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트위터는 이날 성명을 내고 "머스크로부터 업데이트된 제안을 받았다"며 "회사와 모든 주주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행동 방침을 결정하기 위해 신중하고 포괄적인 검토를 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통신은 머스크가 당초 트위터에 주당 54.20달러를 인수가로 제시했으나 465억 달러 자금 확보 방안을 고려하면 인수가가 거의 주당 64달러로 올라갈 여지도 있다고 분석했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윤섭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