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설계] 부모의 재정 지원

유대인은 자녀위해 생명보험 준비
돈에 대한 가치관·관리 습관 교육

유대인들의 지혜서인 탈무드에서 ‘돈은 버는 게 아니라 불리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돈을 불리기 위해서는 종잣돈을 마련해야 하는데 유대인들은 성인식을 통해 이미 종잣돈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유대인들에게 성인식 바/바트 미쯔바(Bar/Bat Mitzvah)는 결혼식과 함께 평생 중요한 날 중 하루로 꼽힌다.  
 
이날 친지와 친구 등 많은 사람이 모여 축하하는데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은 대부분 현금으로 선물한다.  
 


보통 참석하는 숫자대로 현금 선물을 계산하는데 부모가 두 아이와 참석할 경우 4명으로 계산해서 현금 선물을 한다고 한다.  
 
성인식에 들어온 현금 선물은 성인이 된 13세 주인공에게 돌아간다.    
 
유대인 부모들은 통장에 들어있는 자산 관리를 자녀와 함께하거나 혹은 아이에게 직접 맡긴다.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실전적인 금전 관리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서다.  
 
그러다 보니 유대인 청년들은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실물 경제나 금융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밖에 없고 돈을 어떻게 운용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감각도 키우게 된다.  
 
아이의 개성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독립성을 훈련하는 것이 유대인의 가정교육 방침이다.  
 
미국에서 자수성가한 거부 중 유독 유대계 미국인이 많은 것이 결코 우연일 수만은 없다. 이름만 들어도 금세 누구인지 알 수 있는 투자의 천재 워런 버핏을 비롯해 페이스북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 석유왕 록펠러 등 세계의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상당수가 유대인들이다.  
 
이들이 더 빨리 성공했고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는 분명 돈에 대한 조기 교육과 돈을 불릴 수 있는 종잣돈이 밑거름이 되었을 것이다.  
 
유대인들의 또 다른 부의 대물림으로는 생명보험이 있다.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 보험금을 납입해 주고, 성인이 된 이후로는 직접 부모의 보험료를 납입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물려받을 재산에 대한 책임감도 길러준다.  
 
할아버지의 생명 보험금을 아버지가 물려받아 더 큰 생명보험에 가입하고, 그 자식은 더 큰 생명보험에 가입하게 되면서, 그들의 자손은 인생의 출발선 자체가 다르게 시작한다.
 
안타깝게도 한인 사회에서 보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가진 경우가 많다. 얘기를 들어보면 내가 죽고 나서 나오는 돈은 관심 없다, 혹은 한 달 벌어 한 달 살기도 힘든데 적지 않은 돈을 매달 보험료를 납입하기보다는 차라리 그 돈을 저축해 두고, 살면서 그 돈을 활용하는 게 더 낫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데서 오는 불확실성과 불신일 수 있다. 대부분 생명 보험금을 받아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이를 물려주고자 생각하지 못한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일찍부터 적은 돈으로 큰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생명보험뿐이라는 것을 알고 오래전부터 하고 있다.
 
‘소도 비빌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라는 속담이 있다. 어린 송아지가 뿔이 나기 시작하면 그 부분이 가려워 언덕에다 머리를 들이대고 비벼대며 가려움을 해소한다는 말에서 유래된 속담이다. 배경이 있고, 할 만한 환경이 갖추어져야 무슨 일도 된다는 비유적인 속담이다.
 
어려운 이민생활 속에서도 부모 세대들은 자녀들에게 비빌 언덕이 되어주려고 온갖 고생을 피하지 않고 온몸으로 부딪히며 최선을 다했다.  
 
지금도 비빌 언덕이 되어 주려고 애쓸 것이다. 지금 내 아이의 비빌 언덕이 되어주기 위해 무엇을 준비했는지 아니 무엇을 준비하는지 한 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문의: (213)284-2616

클라우디아 송 / 아메리츠 파이낸셜 Field Manage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