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을 따라잡는 안전한 투자기법 [ASK미국 생명보험/은퇴-김혜린 재정플래너]
▶문= 물가상승률이 7.9%라고 하지만 마켓을 가면 체감 물가상승률은 20-30%는 되는 것 같습니다. 물가상승을 따라잡을 만한 안전한 투자가 있을까요?▶답= 요즘 가장 핫한 이슈 중 하나는 가파른 물가 상승(Inflation)이다. 즉 갑자기 물가가 올라가면 연봉이 올라가거나 아니면 개인적으로 물가상승을 따라잡을 수 있는 주식 부동산 등의 투자에 눈길을 돌려야 한다.
하지만 무턱대고 부동산 주식 등에 투자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투자자들은 높은 수익과 적은 원금 손실의 투자를 추구한다. 하지만 높은 수익을 얻으려면 어느 정도 원금 손실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고 원금 손실이 싫다면 높은 수익률은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원금보장이 되면서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면 아마 어느 누구도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원금보장에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는 없을까? 원금 보장 연 10-13.8% 수익률 가능 3년 후 회수 가능 세금유예 기능까지 갖춘 투자를 위한 안성맞춤인 인덱스 상품이면 가능하다. 이 연금상품은 수익창출 수단으로 인덱스 지수의 움직임과 연동하여 수익을 계산한다. 사용되는 지수는 Dow Jones를 비롯해 S&P500 Nasdaq Russell 2000 Hang Seng 등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수익의 두 배 이상 계산하여 주는 소위 210% Participation rate 수익 모델이다.
예를 들어 Participation rate이 210%이고 연 6%를 벌었다면 내 수익률은 6% * 210% = 12.6%가 되는 것이다. 만약 인덱스가 마이너스 수익률이 나오면 원금과 지금까지 벌어 놓은 수익은 그대로 보호되는 downside protection의 보장장치까지 되어있다. 한 마디로 최악의 수익률은 0%라는 말이다.
물론 평생 수입을 보장해 주는 추가 조건이나 폴트폴리오의 선택에 따라 연 0.5%-1.5% 정도의 비용은 발생할 수 있다. 이렇듯 인덱스 연금 상품의 장점은 원금은 보장이 되면서도 시장의 상승세를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상품이지만 어느 누구에게나 완벽한 투자나 보험상품은 없다. 각 상품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전문가와 상의하여 나의 상황 목적에 맞는 저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의: (949)533-3070
김혜린 재정플래너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