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술주 강세에 증시 상승…나스닥 1.9%↑ 마감

증시는 국채금리 움직임에 대한 우려 속에서도 기술주가 오르면서 일제히 상승했다.
 
4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03.61포인트(0.30%) 오른 3만4921.88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36.78포인트(0.81%) 상승한 4582.64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271.05포인트(1.90%) 오른 1만4532.55로 장을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추가 제재 가능성과 국채 수익률 역전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유가 상승세 등을 주목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군이 장악했던 우크라이나 소도시 부차 등에서 민간인 집단학살이 자행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를 규탄하며 러시아에 대한 신규 제재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협상이 여전히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가운데 지정학적 우려는 유가를 다시 100달러를 웃도는 수준으로 반등시켰다.
 
인플레이션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오는 5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큰 폭으로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은 유지되고 있다.
 
이날 2년물 국채금리가 10년물 국채금리를 웃돌았고, 5년물 국채금리가 30년물 국채금리를 웃돌아 수익률 역전 현상은 지속됐다. 단기금리가 장기금리를 웃도는 수익률 역전은 경기 침체의 전조로 해석된다. 이는 연준의 공격적인 긴축으로 경제가 경착륙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4월은 통상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MKM 파트너스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4월에는 S&P500지수가 평균 2.41% 올랐다. 또한 지난 17번의 4월 중 16번은 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지표는 혼조세를 보였다.
 
3월 고용추세지수(ETI)는 120.56으로 전월 기록한 118.9보다 높아져 탄탄한 고용 환경을 다시 한번 확인해줬다.
 
콘퍼런스보드는 고용 시장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연내에 고용시장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2월 공장재 수주 실적은 전월보다 0.5% 줄어든 5천420억 달러로 집계돼 10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S&P500 지수 내 업종 중에 임의소비재와 통신, 기술주가 상승했고, 유틸리티, 헬스, 금융, 필수 소비재 관련주는 하락했다.
 
테슬라 주가는 1분기에 지난해보다 68%가량 늘어난 31만대 이상의 차량을 인도했다고 밝히면서 5% 이상 올랐다.
 
트위터의 주가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회사의 지분을 9.2% 매입했다고 밝히면서 27% 급등했다.
 
메타와 넷플릭스 등이 모두 4% 이상 올랐고, 알파벳의 주가도 2% 이상 올랐다.
 
스타벅스의 주가는 회사가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3% 이상 하락했다.
 
렌터카 업체 허츠의 주가는 스웨덴의 폴스타 전기차 6만5000대를 구매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10% 이상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연준의 공격적 금리 인상 가능성 등 기술주나 성장주에 타격을 주는 많은 재료가 가격에 반영됐다는 점에서 안도 랠리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또 경기침체 신호가 나타났다고 해도 실제 침체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주식 투자자들이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CFRA의 샘 스토벌 수석 투자 전략가는 CNBC에 “1분기에 기술주들이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다른 성장주를 포함해 기술주가 현재 일종의 안도 랠리를 보였다”라며 “나스닥이 분명 앞서가고 있다. 이는 나스닥에 추가적인 압박을 가할 새로운 뉴스가 많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PL 파이낸셜의 라이언 데트릭 애널리스트도 CNBC에 수익률 역전은 “잠재적인 경기침체를 가리키는 초시계가 카운트되기 시작했다는 점을 의미한다”라면서도 “좋은 소식이라면, 역사적으로 침체가 실제 일어나는 데는 최대 2년가량의 시일이 걸린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5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할 가능성은 74.4%를 기록했다.
 
6월 회의에서 50bp 금리 인상 가능성은 64.3%, 75bp 금리 인상 가능성은 15.4%를 기록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1.06포인트(5.40%) 하락한 18.57을 기록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