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장경필 씨 사건, "철저한 진실규명 이뤄져야"

진상규명 대책위원회 발족, "동포단체들 참여 촉구"
"인권유린 없었는지 철저 조사 이뤄져야" 한 목소리
미주총연 "전국 한인사회 공론화 위해 노력" 다짐

 지난 29일 발생한 장경필 씨 구치소 자살사건의 파문이 증폭되는 가운데,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진상규명 대책위원회'가 발족해 첫 대책회의가 열렸다.  
지난 2일 애난데일 설악가든에서 열린 대책회의에는 US워싱턴한인회 신동영 회장과 메릴랜드 한인회 이태수 전회장이 위원장으로, 미주한인회총연합회 김병직 공동회장이 후원 등으로 구성된 대책위원회가 유족 측 관계자인 방성문 씨를 초청해 이번 자살사건과 성폭행 혐의에 관한 정황을 확인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대책위원회는 크게 두가지 의문점을 중심으로 이번 사건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첫 째, 구치소 안에서 자살사건이 발생한가운데, 교정 당국의 관리 미흡 등 문제점이 없었는가, 둘 째, 스스로 혐의에 대해 성실한 조사와 협조를 약속했으며, 전과도 없었던 장경필 씨가 경찰조사 가운데 즉각 구속된 이유, 그에 대한 보석이 불허된 까닭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다.  
우선 대책위는 버지니아 페어팩스 카운티 교정당국의 '자살방조' 및 '관리부실'을 강하게 질책했다. 장 씨의 자살사건 전날인 28일에도 같은 구치소에 수감됐던 조지 레드몬드(65)가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장 씨 등 수감자들에 대한 충분한 관리와 감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 "믿기 힘들 정도의 부실"이라고 대책위는 지적했다.
장 씨에 대한 '인권'이 충분히 보장됐는가도 의문시됐다. 유족 측에 따르면 장 씨는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으라는 경찰의 출두명령에 성실히 응했다. 성추행 혐의에 "누명이며, 전혀 거리낄 것 없다"던 장 씨는, "조사 후에 귀가조치 되려는 순간, 사건을 담당하던 형사의 '강력한 항의'로 구속 수감됐다"고 한다. 
유족 측은 "성폭행의 증거나 정확한 기소 내용도 알지 못한 채, 조사 받으려 자진 출두했던 사람을, 강력사건 피의자도 아니고 전과도 없는 일반 주민임에도 즉시 구속하는 흔치않은 결정을 행했던 이유가 뭐였나 밝혀야 한다"고 강력히 항의했다. 이와함께 구치소 안에서 영어에 미숙한 장 씨에 대한 충분한 통역이나 의사소통 노력이 보장됐는지, 인권유린 행위가 이뤄지지 않았는지도 철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 아시아계에 대한 증오범죄가 난무하는 현시점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고 대책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이에대해 대책회의에 참석한 지인 방 씨는 "유족들이 강력한 변호사를 선임해 당국에 대한 법적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 씨에 따르면 경찰 측은 이번 사건에 관한 증거 및 서류일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런가운데 장경필 씨의 변호인 측은 현재 경찰의 사건 관련 서류 및 증거를 확보해, 당국의 형평성 잃은 무리한 수사과정 중에 장 씨가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동기가 마련되지 않았는지 철저히 검증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방 씨는 "장 씨가 자살 이틀 전 언론의 무분별한 보도를 전해 들어 정신적으로 심한 충격을 받았고, 무죄로 풀려나더라도 이제 얼굴 들고 다닐 수 없다고 심하게 자책했다"는 유족 측의 설명을 전했다. 이에대해 대책위는 "한인관련 사건에 대한 경찰의 일방적인 공보자료를, 한인 언론으로서 수치심 드는 문구와 표현까지 그대로 베껴 전한 몰상식한 태도가 유감스럽다"고 언급했다.    


한편 신동영 위원장은 "한인에 대한 인권유린이 없었는지, 정의구현이라는 관점에서 제대로 된 수사였는지 (이번 사건을) 정확히 밝혀내야 한다"면서 "페어팩스 지역 정치인과 경찰 당국자와의 면담을 통해 진상을 찾기 위해 대책위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 위원장은 "대책위원회는 범동포적 기구로, 한인 단체들과 일반 한인들의 참여를 적극 원하고 있다"고 참여와 성원을 당부했다.  
미주한인회총연합회 김병직 공동회장도 "소수계에 대한 인권유린 사건은 공론화 되지 못하면 묻히고 사라진다"면서 "전국 180개 한인회에 이 소식이 알려지고, 전국적으로 문제가 공론화 될 수 있도록 총연으로서 노력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박세용 기자 spark.jdaily@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