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복수전공, 정말로 가치가 있을까 [ASK미국 교육/대학입시-지나김 대표]

지나김 CEO, Admission Masters

▶문= 올 가을 대학에 진학하는 하이스쿨 시니어 중 ‘복수전공(double major)'을 고려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복수전공이 정말로 가치가 있는가?
 
 
 
▶답= 어떤 학생들은 하나의 분야를 전공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열정을 가진 분야가 2개 이상인 게 아마도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이 경우 복수전공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복수전공은 하나의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이지만 두 가지 전공 분야의 졸업 요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한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복수전공을 허용하지만 소수의 대학들은 이를 허락하지 않는다는 점을 숙지해야 한다. 프린스턴 대학은 복수전공을 허락하지 않는 대학 중 하나이다. 따라서 4월 초까지 가을학기 입시 결과 발표 시즌이 끝난 후 등록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복수전공이 가능한지 꼭 확인하도록 한다.
 
복수전공의 가장 큰 장점은 다름 아닌 ‘취업 경쟁력’이다. 특히 STEM과 인문학 또는 비즈니스 분야를 복수 전공한 학생은 고용주에게 꽤 매력적으로 보인다. 복수전공으로 졸업하면 더 많은 커리어 초이스가 생긴다. 알다시피 대학을 다니는 데 많은 비용이 든다. 복수전공으로 졸업하기 위해 투자하는 시간이 하나의 전공과 별 차이가 없다면 복수전공에 도전해 볼만하다.
 
복수전공자들은 졸업을 위해 더 많은 강의를 들어야 하기 때문에 학사학위 취득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게 단점이다. 졸업장 취득을 위해 각종 교양과목을 수강하지 않아도 되는 대학에 다닌다고 하더라도 전공 분야와 관련한 대학의 요구사항이 존재한다.
 
일부 클래스는 두 가지를 전공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한꺼번에 충족시키겠지만 그래도 복수전공을 하게 되면 하나의 분야만 전공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복수전공에 필요한 강의들을 수강하느라 평소 관심을 가졌던 분야의 강좌를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 또한 이 길을 가기로 결정했으면 어느 정도 자유시간 희생도 감수해야 한다. 복수전공을 하게 되면 학사학위를 4년 안에 취득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졸업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복수전공을 심각하게 고려 중이라면 실제로 대학에서 복수전공을 한 선배로부터 경험담을 들어보고 고등학교 때 AP과목을 최대한 많이 듣고 해당 AP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대학 학점을 미리 취득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복수전공은 미리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겨야 대학생활을 순조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지나김 CEO, Admission Masters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