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베이징 올림픽 성공의 ‘숨은 주역’ 윤홍근 회장

빙상연맹 회장으로 한국 대표팀 선수단장 맡아
세심한 배려와 강한 리더십으로 선수단 이끌어
선수들 사기 진작 위한 ‘치킨 연금’ 추진 화제
패럴림픽 선수단 지속적 지원 스포츠 발전 기여

[기획특집] 베이징 동계올림픽 한국 선수단장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 회장

 
윤홍근 회장.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 회장. [제너시스BBQ그룹]

지난 2월 20일 폐막한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은 금메달 2개, 은메달 5개, 동메달 2개(합계 9개)로 종합 14위 성적을 올렸다. 당초 대한체육회가 예상한 이번 올림픽 예상 성적은 ‘금메달 1~2개 등으로 종합 15위권 달성’이었는데, 예상치 못한 여러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선수들의 선전과 선수단 전체의 노력으로 기대에 부응하는 성적을 거둔 셈이다.  
 
이번 대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함께 초반부터 쇼트트랙 종목에서 편파판정 시비가 일었으나 한국 선수단은 단단하게 뭉쳐 난관을 극복했다. 이 때문에 한편에서는 한국 선수단이 큰 사고 없이 이번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선수들의 피나는 노력과 함께, 선수단장을 맡아 음지에서 선수들을 지원한 제너시스BBQ그룹(이하 BBQ) 윤홍근 회장의 치밀한 관리와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가운데) 등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을 응원하고 있다. [중앙포토]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가운데) 등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을 응원하고 있다. [중앙포토]

 
첫 외식 프랜차이즈 선수단장
 


한국 대표팀이 베이징 겨울올림픽을 준비하면서 선수단 전체를 지휘 관리하는 선수단장 직을 윤홍근 BBQ 회장이 맡게되자 일부에서는 다소 놀라는 분위기였다. 그동안 대부분 올림픽 선수단장은 대기업 경영자나 주요 스포츠협회장이 역임했는데, 특히 올림픽 같은 대규모 국제대회 선수단장을 외식 프랜차이즈 대표가 맡은 것은 윤홍근 회장이 최초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윤 회장이 현재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을 맡고 있는데다, 그가 한국 프랜차이즈 업계의 간판인 BBQ를 창업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이끌고 있는 입지전적 사업가라는 것을 알게되면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다.
 
윤 회장에게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성공신화’, ‘한국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창시자’, ‘한국의 맥도널드’ 등의 수식어가 따라 다니는데, 이는 그가 1995년 BBQ를 창립한 뒤 20여 년만에 ‘매출 1조 클럽’을 돌파하고, 세계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회사인 맥도널드를 목표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윤홍근(가운데) 제너시스BBQ 회장 겸 올림픽 선수단장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선수촌에서 최민정(오른쪽 두 번째) 국가대표 쇼트트랙 선수에게 대통령 축전을 전달하며 격려하는 모습.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가운데) 제너시스BBQ 회장 겸 올림픽 선수단장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선수촌에서 최민정(오른쪽 두 번째) 국가대표 쇼트트랙 선수에게 대통령 축전을 전달하며 격려하는 모습. [제너시스BBQ그룹]

특히 윤 회장은 기업인으로서 한국이 당면하고 있는 청년 실업 문제 해결에도 발벗고 나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 BBQ는 청년 실업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존 매장보다 규모를 줄이고 홀 영업을 없앤 포장·배달 전문점 BSK(BBQ Smart Kitchen)를 부캐릭터로 론칭해 주목을 받았다. BSK는 매장 하나를 낼 때 드는 초기 투자와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여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토록해 2030 세대 청년층을 중심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사업 시스템을 창안한 배경에 대해 윤 회장은 “나 스스로 고객들의 도움을 받아 BBQ를 창업하고 이 자리까지 오를 수 있었다. 청년 실업자가 30만~40만명 시대라고 하는데 이들에게 BSK를 통해 고용을 창출하고, 새로운 성공의 길을 만들어주고 싶다”는 기업보국의 헌신적인 사업 철학이 바탕이 됐음을 밝혔다. 
 
선수들을 위한 통 큰 후원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왼쪽)과 남자 쇼트트랙 1500m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황대헌 선수.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왼쪽)과 남자 쇼트트랙 1500m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황대헌 선수. [제너시스BBQ그룹]

윤 회장의 스포츠 분야에 대한 통 큰 지원은 이미 지난 2020년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을 맡은 이후 국가대표 선수단에 대한 격려 물품과 격려금 전달 등 아낌없는 후원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국 빙상 발전에 각별한 애정을 쏟았던 윤 회장은 베이징 겨울올림픽 선수단장을 맡은 뒤 메달리스트에게 거액의 포상금을 약속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주요 내용은 금메달 수상자에게는 1억원, 은메달은 5000만원, 동메달은 3000만원의 포상금을 주고, 또 단체전(쇼트트랙 계주, 스피드스케이팅팀 추월) 메달리스트에 대해서도 모두 포상금을 주겠다고 발표했다. 윤 회장은 앞서 4년 전 평창 때는 개인종목 메달리스트에게 금메달 5000만원, 은메달 2000만원, 동메달 1000만원을 지급했다. 이번 포상금 규모는 4년 전 대회에 비해 두 배 이상으로 인상된 것이다.
 
또 윤 회장은 선수 뿐 아니라 대표팀 지도자에게도 메달에 따라 포상금을 지급했다. 또 선수단 지원인력은 물론 메달을 획득하지 못한 선수에게까지 소정의 격려금을 전달해 선수단 전체의 사기를 높혔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렉에서 최민정이 은메달을 딴 경기를 마무리한 뒤 태극기를 들고 트렉을 돌고 있다. [중앙포토]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렉에서 최민정이 은메달을 딴 경기를 마무리한 뒤 태극기를 들고 트렉을 돌고 있다. [중앙포토]

스포츠계에서는 “윤 회장이 삼성의 빙상 종목 후원사 이탈 이후 어려움을 겪던 빙상연맹 회장 직을 맡아 빙상 종목 발전을 이끈 데 이어 이번 베이징 겨울올림픽 성공의 주역으로 활약함으로써 스포츠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세심한 배려와 강한 리더십  
 
윤홍근 선수단장이 지난 6일 급식지원센터를 방문해 영양사와 요리사들을 격려하고 있다.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 선수단장이 지난 6일 급식지원센터를 방문해 영양사와 요리사들을 격려하고 있다. [제너시스BBQ그룹]

이번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윤 회장은 선수단장으로서 선수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강한 리더십을 보여줬다.
 
윤 회장은 대회 개막식 전 선수들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낸 설 합동 차례에서 설을 맞이하는 선수들에게 세뱃돈을 전달했다. 현지에서 생일을 맞은 선수에게는 생일 선물을 전했다. 한국에서는 선수들을 응원하는 국민들을 위해서 BBQ는 대회가 벌어지는 2주간 동안 올림픽 응원 분위기를 북돋우기 위해 1만5000마리 분의 치킨 쿠폰을 제공했다.  
 
또 대회 중에 편파판정 소동이 벌어지자 선수들의 사기가 꺾이는 것을 막기 위해 강한 모습을 보였다. 윤 단장은 쇼트트랙 남자 1000 준결승에서 황대헌과 이준서가 조 1위와 2위로 결승선을 통과하고도 실격당하자, 곧바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피땀 흘려 가꾼 쇼트트랙 선수들의 4년의 청춘을 지켜내지 못해 대한민국 선수단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죄와 용서를 구한다”며 머리를 숙였다. 
 
윤홍근 선수단장이 현지 선수촌에서 본부임원단과 선수들의 건강을 확인하는 회의를 주관하는 모습.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 선수단장이 현지 선수촌에서 본부임원단과 선수들의 건강을 확인하는 회의를 주관하는 모습. [제너시스BBQ그룹]

그러면서 “가능한 방법을 모두 찾아 절차에 맞게 즉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제소하겠다”며 “다시는 국제 빙상계와 스포츠계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강하게 대응했다. 윤 단장의 이런 발언은 선수들과 국민들로부터 환호를 받았다.
 
이와 함께 윤 단장은 선수들에게 식사를 공급하는 지원팀의 근무 현장을 수시로 방문해 선수들의 식사와 건강 등을 꼼꼼하게 살피기도 했다. 윤 회장은 “선수단장으로서 선수들의 건강과 안전에 신경을 많이 썼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고한 많은 분들이 있었기에 선수 
 
사기 진작 ‘치킨 연금’  
 
이번 대회에서 선수단은 물론 국민들의 관심을 모은 화제 중 하나는 ‘치킨 연금’이었다.
 
‘치킨 연금’ 탄생 가능성의 시작은 황대헌이었다. 황대헌은 쇼트트랙 남자 1500m 금메달을 따낸 뒤 ‘선수촌으로 돌아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치킨을 먹고 아이스크림으로 마무리하고 싶다. 내가 BBQ의 황금 올리브 닭다리를 엄청나게 좋아한다”고 대답했다. 이어 차준환은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경기에서 한국 선수 최고 성적(5위)을 기록한 뒤, “그 치킨을 좋아한다. 치킨은 내 소울푸드”라고 밝혔다.  
 
결정타는 최민정이 날렸다. 쇼트트랙 여자 1000m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최민정은 경기 뒤 인터뷰에서 “무엇이 가장 먹고 싶으냐”고 묻자 “먹고 싶은 게 많은데, 치킨을 좋아한다. BBQ 황금올리브를 좋아한다”고 답했다.  
 
윤홍근(오른쪽) 제너시스BBQ 회장 겸 올림픽 선수단장과 최민정이 출정현황판에 은메달 스티커를 붙이며 기뻐하고 있다.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오른쪽) 제너시스BBQ 회장 겸 올림픽 선수단장과 최민정이 출정현황판에 은메달 스티커를 붙이며 기뻐하고 있다. [제너시스BBQ그룹]

이에 윤 회장은 “응원하는 국민이 꿈과 희망을 갖도록 경기에서 좋은 성과를 올린다면 (치킨 연금 지급을) 고려해 보겠다”고 밝혔다. BBQ는 윤 회장이 밝힌 ‘치킨 연금’ 탄생 가능성에 대해 “연금 지급 방식은 본사 내부적으로 협의가 끝나야 알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새로운 성적 보상 시스템에 대한 기대가 높다.  
 
한편 윤 회장의 뛰어난 지도력과 함께 선수들의 BBQ 치킨에 대한 기호도 발언이 이어지면서 BBQ는 단숨에 매출이 느는 등 호황을 구가했다. 황대헌 선수가 BBQ 황금올리브 치킨을 언급한 후 한국을 중심으로 BBQ 판매량이 급증했다. BBQ에 따르면 지난 2월 초순부터 중순에 걸쳐 BBQ의 대표 제품인 황금올리브치킨 주문량이 평소 대비 약 30% 증가했다. 특히 ‘황금올리브 닭다리’ 메뉴는 가맹점들의 원료 주문량이 평소 대비 50%까지 폭증해 수급에 일시적인 영향을 줄 정도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90여 개에 달하는 베이징 겨울올림픽 후원 기업 가운데 BBQ가 최대 수혜 기업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어지는 패럴림픽 지원
 
윤 회장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끝난 뒤 연이어 개최되는 ‘2022 베이징 겨울패럴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이 훈련하는 이천 선수촌을 지난 2월 22일과 24일 양일간 방문해 선수단에게 160박스의 BBQ 치킨을 전달하고 대한민국의 선전을 기원하고 응원한 바 있다.  
 
‘패럴림픽’은 3월 4일부터 오는 13일까지 베이징과 옌칭, 장자커우 등에서 51개국 150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한 가운데 열리는데 한국은 선수 32명과 본부 임직원 등을 합쳐 총 82명으로 구성된 선수단을 파견한다.
 
윤 회장은 ‘패럴림픽’을 앞두고 한민수 파라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되고, 무시무시한 오미크론의 확산세 속에 훈련장도 마땅치 않다는 소식을 접하곤 팔을 걷어붙이고 선수단을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윤 회장은 대통령선거와 코로나 시국에 외롭고 힘겹게 훈련을 이어가고 있던 ‘패럴림픽’ 선수단의 사기 진작을 위해 ‘1인1닭’ 치킨을 공급했고, 이에 호응해 정승환, 이종경, 장종호, 유만균, 조병석 등 파라아이스하키 대표팀 선수들이 ‘치킨 인증샷’을 공개하기도 했다. ‘패럴림픽’ 선수단은 ‘치킨왕’ 윤 회장의 다양한 후원과 보살핌으로 사기 진작과 함께 호성적에 대한 기대감이 동시에 높아진 상황이다.  
 
한편 스포츠계에서는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으로, 또 베이징 겨울올림픽 한국 대표팀 선수단장으로 기여한 윤 회장이 이어진 ‘패럴림픽’을 위해서도 다양한 지원에 나서자 한국 빙상 스포츠 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박종원·김효경·김설아 기자 park.jongwon@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