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선관위, 4∼5일 사전투표 실시…尹-安 단일화 여파, 투표율 주목

선관위, 4∼5일 사전투표 실시…尹-安 단일화 여파, 투표율 주목
전국 3천552개 사전투표소 운영신분증 지참 필수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는 5일 사전투표 가능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3일 전격적으로 후보 단일화를 선언한 가운데 당장 내일부터 시작되는 사전투표의 향배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부터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는 이른바 '깜깜이 기간' 상황에서 야권 단일화라는 돌발 변수를 매개로 각 후보 지지자들이 사전투표로 결집할지 주목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5일 이틀간 전국 3천552개 사전투표소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실시된다고 3일 밝혔다.
사전투표 2일 차인 5일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치료를 받는 생활치료센터 내에 특별사전투표소 10개소도 별도로 운영된다.
유권자는 별도 신고 없이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사전투표소 어디서나 투표할 수 있다.
투표하려면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등 사진이 붙은 관공서 혹은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www.nec.go.kr)나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의 경우 5일 방역 당국의 외출 허용 시각인 오후 5시부터 오후 6시 전까지 사전투표소에 도착하면 일반 선거인과 동선이 분리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유권자가 주소지 관할 시·군·구 밖에 있는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는 경우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투를 함께 받아 기표한 뒤 투표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어 투표함에 넣어야 한다.
주소지 관할 시·군·구 내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는 유권자는 투표용지만 받아 기표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선관위는 이번 선거부터 관내 사전투표함 보관 장소 외에도 관외 사전투표함 등 우편 투표함 보관 장소에 CCTV가 설치돼 24시간 운영된다고 밝혔다.
또한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이날부터 사전투표 기간 매일 투표 마감 뒤 모든 사전투표소에 방역을 시행한다.
유권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투표소에서 발열 체크, 손 소독, 다른 유권자와 거리두기 등 '투표 참여 국민 행동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선관위 관계자는 "철저한 방역으로 안전한 선거환경을 조성하여 유권자가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선거일(9일)에 투표할 수 없는 유권자는 사전투표 기간 중 가까운 투표소에서 꼭 투표에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gogog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