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연방검찰, ‘IL 정계 실세’ 매디건 기소

매디전 전 주하원의장 [로이터]

매디전 전 주하원의장 [로이터]

‘일리노이 정계 실세’로 불리던 마이크 매디건(79) 전 일리노이 주 하원의장이 연방 검찰에 의해 기소됐다.  
 
주변 인물에 대한 수사와 기소를 마친 검찰은 2일 전 일리노이 주 하원의장이자 민주당 위원장으로 30여년 간 군림해온 매디건을 공갈 및 뇌물수수 등 22가지 혐의로 기소했다. 매디건은 유죄가 인정되면 최대 형량은 징역 20년이다.  
 
검찰은 "매디건은 정치적 권력을 확대하고 경제적 이득을 보기 위해 정부 내 범죄 조직을 주도했다"며 이번 소송을 통해 매디건과 부패한 일리노이 주 정치인들을 모두 정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매디건 기소장은 모두 106페이지로 이미 알려진 컴에드(ComEd) 스캔들과 차이나타운 개발 관련 의혹 등이 포함됐다.  
 


이번에 새롭게 공개된 것은 매디건이 대니 솔리스 전 시카고 시의원이 은퇴한 이후 연 10만달러 가량이 지급되는 위원직에 임명해 달라고 JB 프리츠커 주지사에게 요구했을 것이라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프리츠커 주지사도 연방 검찰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2월 말 진행된 조사에서 프리츠커 주지사는 2018년 12월 4일 주지사 선거 당선 후 취임을 앞두고 매디건과 직접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자리에서 매디건은 솔리스의 자리를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프리츠커 주지사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했다. 프리츠커 주지사측은 이번 조사가 자발적으로 진행됐으며 주지사의 불법 행위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검찰 역시 프리츠커 주지사의 위법 행위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솔리스는 어떤 주정부 직책에도 임명되지는 않았다.  
 
1971년 주 하원의원에 당선된 매디건은 1983년부터 2020년까지 2년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을 하원 의장으로 재임했다. 검찰은 이 기간 중 매디건이 사적 이익을 위해 ‘매디간 기업'을 운영해왔다고 적시했다. 주정부와 거래하거나 영향이 있는 기업으로부터 뇌물을 받고 경제적 이익을 취했으며 자신에게 충성적인 의원들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댓가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오랫동안 일리노이 정치를 주물렀다고 밝혔다.  
 
매디건은 지난 2020년 일리노이 주의 독점적 전력 공급업체 컴에드와의 부정부패 의혹이 불거진 후 작년 2월 주 하원 의장 및 의원직에서 물러났다.
 
기소장이 공개된 후 매디건은 모든 혐의를 부인하며 "나는 어떤 범죄도 저지르지 않았고, 의원으로서 주어진 권한 밖의 권력을 행사한 적이 없다"고 무죄를 주장했다. 연방 검찰이 일방적으로 유죄로 몰아가고 있으며 법정에서 무죄를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로드 블라고야비치 전 주지사는 매디건에 대해 "스프링필드에서 활동한 매디건과 그의 '부하들'은 어느 순간 부자가 되어 있었다"며 "일리노이 주민 모두가 그들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 알고 있고, 이들의 부정부패로 일리노이 정부가 주민들의 신뢰를 잃게 됐다"고 말했다.  
 
일리노이 공화당 의장 짐 더킨은 "오늘은 일리노이 정부에 매우 슬픈 날임과 동시에 앞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새롭게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출발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함께 기소된 주요 인물로는 마이클 맥클레인이 포함됐다. 전 주의원이자 매디건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맥클레인은 컴에드사 로비스트로 일했으며 공갈 및 갈취 혐의로 함께 기소됐다.  
 
연방 검찰은 솔리스를 비롯 에드워드 버크 시의원, 에드워드 아세베도 전 주하원, 마이크 잘레우스키 전 시의원, 티모시 메이프스 전 비서실장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매디건에 대한 증거를 충분히 확보한 뒤 기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Nathan Park•Kevin Rho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