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우크라 침공] 尹 "종전선언, 평화보장 못해…강력한 억지력·힘 통한 평화"

[우크라 침공] 尹 "종전선언, 평화보장 못해…강력한 억지력·힘 통한 평화"
"핵무기 보유 北 위기 틈타 대남도발 대비 美와 빈틈 없는 대비책 마련"
李 겨냥 "'지구 반대편 나라' 치부, 21세기 국제관계 이해 못한 것"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지구 반대편 나라의 문제로 치부하는 것은 21세기 국제관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상황은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SNS에서 "수출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의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우리 정부가 철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윤 후보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로 연결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며 "핵무기를 보유한 북한이 이런 위기 상황을 틈타 대남 도발을 할 경우에 대비해 미국과 빈틈 없는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후보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크라이나 사태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이라면서 "국가 간 각서라는 것이 강대국들의 힘의 논리에 의해 휴짓조각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인류의 역사"라고 적었다.
그는 "1994년 우크라이나는 '부다페스트 양해 각서'라는 종이 각서 하나를 믿고 스스로 무장을 해제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전쟁이 임박하자 이 각서를 근거로 지원을 요청하고 있으나, 국제사회는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며 "우크라이나는 핵을 포기하는 대신에 신속히 나토(NATO)에 가입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맹국이 없는 '비동맹' 국가의 외교적 설움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 이번 사태"라고 진단했다.
이어 "안보는 냉혹한 현실이다. 대한민국도 냉정한 선택을 해야 한다"며 "말로만 외치는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이 결코 한반도의 평화를 보장해주지 않는다. 힘이 뒷받침되지 않은 각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확고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 강력한 억지력만이 우리의 운명을 우리가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며 "저 윤석열은 한미동맹을 공고히 하고 힘을 통한 평화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대북 핵·미사일 확장억제 등을 공약해온 윤 후보는 앞서서도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를 한반도 안보 상황과 연결시키며 "평화는 말이 아니라 강력한 힘을 통해 쟁취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혀 왔다.
minary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