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보조 실패가 발생하는 공통점 [ASK미국 교육/재정 - 리차드 명 재정보조 전문가]

리차드 명 재정보조 전문가

대학진학 시 자녀에게 반드시 필요한 재정보조 지원이야말로 자녀들이 원하는 대학을 진학하기 위한 초석이라 할 수 있다. 마치, 집을 지을 때에 기초가 든든하지 못하면 모든 경사와 노력이 허사가 되므로 만전에 유의해 나가야 할 것이다. 올 가을에 대학에 진학하는 예비 신입생들에게는 앞으로 겪어 나가야 할 관문이 몇 가지가 더 있다고 하겠다. 지원한 대학에 합격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합격한 대학에서 충분한 재정보조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면, 그야말로 진학할 대학 선택마저 바꿔야 할 만큼 심각한 문제로 발전한다. 지금까지 학부모들 대부분이 본격적으로 재정보조 신청서를 대학의 우선마감일자에 제출하고 이제는 재학생들의 재정보조 신청이 한창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아무리 재정보조 신청을 마쳤다고 해서 절대로 방심할 수 없는 것이 앞으로 갈길이 더욱 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침체된 경제상황과 엄청난 인플레이션은 학비의 지속적인 증가와 아울러 가정의 재정부담의 증가와 아울러 대학들은 긴축재정을 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이다. 
 
연방정부나 주정부 및 대학에서는 자체적으로 재정보조 지원의 전 과정을 컨트롤 할 수 있다. 반면에 재정보조 신청자들은 신청과 진행에 따른 사항들을 보다 정확히 잘 알고 준비해 나가지 못할 경우에 대부분 거의 무방비 상태로 재정보조라는 굴레에 끌려 다닐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고대 역사를 보면 늘 흥망성쇠가 반복되어 왔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흥하는 것도 내부에서 만들어 졌고, 망한 것도 외부의 원인보다는 내부 원인과 자체적인 분열에 기인한 경우가 공통점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가 재정보조에 있어서 늘 발생을 하는 현상인데, 자녀의 대학진학은 한 가정의 중대한 사안이다. 대학을 합격하는 것만이 아니라 잘 마치려면 가정의 재정형편에 알맞은 재정지원을 잘 받는 일이다. 단순히 재정보조 신청서에 묻는 질문들을 누락하지 않고 잘 기재해서 신청서 제출을 마쳤다고 자랑스럽게 재정보조 진행의 한고비를 넘겼다고 생각한다면 아마도 이는 예정된 실패를 위해 한걸음 더 나간 것과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언제든지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갈 때는 실수가 따르는 법이다. 
 
재정보조의 신청과 진행에도 마찬가지 현상이 일어난다. 재정보조를 극대화하려면 무엇보다 사전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학생과 부모의 수입과 자산을 기준해서 가정에서 감당해야 할 만큼 가정분담금(EFC)을 계산하는 재정보조 산정에 따른 평가기준은 그 적용 방식의 차이에 따라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분류 되는데 이 적용 부분이 어떠한 수입과 자산에 과연 어떻게 적용될 지 여부에 따라 적게는 수천 달러에서 많게는 수만 달러에 이르기까지 재정보조금의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매우 신중한 주의가 요구된다. 
 
물론, 대학에서 실수 할 경우도 없는 일은 아니지만 이를 정정하기 위해서는 누군가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담당한 곳에서 반드시 책임 문제가 발생하므로 대학에서는 되도록이면 재정보조금이 잘못 지원이 된다고 해도 이를 정정해 주려는 노력을 최소화 한다는 점에서 순간 순간마다 평가와 아울러 진행을 점검해야 할 것이다. 
 


재정보조 신청에 있어서 입력하는 정보는 더욱 더 중요한 이슈이다. 거주하는 집이나 혹은 사업체의 순자산 부분을 어떻게 평가해서 어떠한 정보로 입력하거나 제출할 지에 따라서도 한 해의 재정보조금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가 있다. 더욱이 지원하는 대학들이 매년 재정보조의 지원율을 변화시킬 수도 있기에 이에 대한 보다 철저한 검증과 대처방안을 모르면 재정보조 지원을 받고도 얼마나 잘 받았는지 또는 얼마나 적게 어떻게 잘못 지원을 받았는지조차 모르고 진행해 나간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는 조그마한 이슈가 아니다. 모든 재정보조지원 내역서는 숫자로 지원내역이 나오므로 만약 3천달러가 잘못 나온다고 해도 피부로 느끼기 힘들다. 더구나 무상보조금 지원을 매년 조금씩 줄여 나가고 유상보조금을 늘려나가는 경우에 해당 보조금의 평가조차 가정에서 제대로 할 수 없는 경우가 다반사여서 마치 눈뜨고 코 베어가는 세상을 경험하기 십상이다. 
 
그야말로 문제는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다. 자체적인 추측과 주위의 편견에 따른 개인의견 등으로 검증되지 않는 정보를 신뢰해 재정보조의 신청과 진행을 해 나감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문제를 야기시키는 상황으로 발전해 나가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요즈음처럼 재정에 민감한 가정의 재정상황이 변동을 가져오고 대학의 마케팅 전략에 올바른 대처를 잘 하지 않는다면 보다 나은 결과를 바라기 힘들다. 연방정부나 대학에서는 간단히 재정보조금 계산과정에서 몇 가지 Factor만 프로그램에서 수정해도 수입과 자산에 변화가 없어도 오히려 가정분담금을 대폭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올바른 정보를 통해 검증해 진행하는 지혜와 습관이 필요한 시기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institute.org

리차드 명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