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살며 생각하며] 반드시 죽고자 하면 산다

김건흡 / MDC시니어센터 회원

이탈리아 라벤나의 성 비탈레 성당 제단을 둘러싼 세 벽면은 비잔틴 시대의 화려한 모자이크로 장식돼 있다. 중앙 벽에는 천구 위에 앉은 예수 그리스도가 있고, 그 양편에 각각 동로마제국(비잔틴제국)의 황제 유스티니아누스 대제와 그의 부인인 황후 테오도라가 있다. 
 
이 셋은 모두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자색 옷을 입었다. 자색은 예수와 신의 대리인으로 여겨졌던 황제에게만 허락된 색이었다. 시종들을 거느린 테오도라가 입고 있는 자색 망토는 그녀가 얼마나 대단한 권력을 갖고 있었는가를 증명한다. 
 
유스티니아누스 1세는 서로마제국 멸망 후 동로마제국의 최고 전성기를 이끈 황제다. 비잔틴제국으로도 불리는 동로마제국은 유스티니아누스 시대에 최대의 판도를 이룩했다. 그는 분열된 동서교회를 통합시키고 이탈리아 본토 회복과 지중해 세계의 통일로 옛 로마제국의 영광을 되찾고자 했다. 지칠 줄 모르는 노력으로 대제국의 이루려고 한 그는 대제의 칭호를 받았다. 이 황제 뒤에는 현명하고 강단 있는 한 조력자가 있었다. 바로 테오도라 황후였다.  
 
원래 그녀는 검투사들이 피를 튀기며 싸우는 경기장에서 춤을 추며 연기하는 배우였는데, 재능이 출중했다고 한다. 당시 춤꾼이나 여배우는 매춘부와 동급으로 취급했기 때문에 그녀를 악의적으로 보는 이들은 그녀가 아무에게나 몸을 파는 천한 여자라고 기록하고 있다. 
 


16살이 되자 그녀는 아프리카 알렉산드리아로 건너가 세상 경험을 좀 더 쌓은 뒤 제국의 수도인 콘스탄티노플로 다시 돌아와 궁전 근처에서 양모를 짜면서 새로운 인생을 시작했다. 이때 유스티니아누스를 만나게 되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그녀의 미모와 재능과  삶에 대한 열정에 홀딱 반했다.
 
그녀와의 결혼을 위해 당시 귀족이었던 유스티니아누스는 자신의 이름으로 기존의 법체계를 바꾸는 모험을 감행했다. 하나님 앞에 회개하면 여배우 출신도 로마 귀족과 결혼할 수 있다는 특별법까지 만들었다. 이처럼 비잔틴 제국 귀족사회를 뒤흔든 엄청난 스캔들을 무릅쓰고 결혼에 성공한 그녀는 527년 남편과 함께 공동대관한 뒤 아우구스타[女帝]의 칭호를 받아 제국 통치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총명하고 지혜로운데다가 뛰어난 정치감각을 갖고 있었던 테오도라는 제국의 거의 모든 법령을 만드는데 관여했고, 남편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다. 그녀가 더욱 유명해진 것은 유스티니아누스의 재위 초창기에 일어난 ‘니카 반란사건’이었다. 로마 제국 후기에는 전차경기단체이면서 헬레니즘 도시의 행정구획에 기원을 둔 데모이라고 불리는 정치적 사회적 성격을 가진 당파가 있었다.  
 
옛 로마제국에서부터 로마의 전차경기장은 국가가 공인한 시민들의 휴식처였고, 동로마에서는 '히포드롬'이라고 불렀다. 히포드롬은 마차경기를 주로 하는 경기장으로 터키어로는 '말의 광장' 이라는 뜻이다. 당시에는 400개의 계단에 20 여만 명을 수용할 수 있었던 최대 규모의 경기장이었다고 한다. 요즘의 야구장과 같이 편안하게 볼거리를 즐기는 곳이었다. 
 
히포드롬은 그 모든 재미를 충족시켜 주는 곳이었다. 전차경기를 주로 했지만, 검투사들의 생사를 건 싸움에 돈을 걸기도 했고, 맹수들의 싸움을 볼 수도 있었다. 또 무희나 여배우들의 공연을 보면서 욕을 하거나 먹을 것을 던질 수도 있었고, 서커스를 보면서 빵을 먹을 수 있었다. 특히, 정치적인 변화에 민감한 시민들을 공짜표를 줘서 경기장에 묶어두고 공짜 음식을 주면 국가에 대한 충성도가 올라갈 수 있었다. 이것을 '빵과 서커스 정책'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이런 전차경기나 검투사 싸움이 계속되면서 경기를 보는 사람들도 편이 갈렸다. 요즘도 축구장이나 야구장에 가면 각 팀의 팬들이 팀의 색깔을 상징하는 유니폼이나 응원 막대, 등을 가지고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로 로마 시민들도 전차경주의 기수가 입는 옷 색깔에 따라 백색파, 적색파, 청색파, 녹색파 등 4가지 파가 생겼다. 
 
이 중 청색파와 녹색파는 계급도 다르고 진보, 보수적인 성향도 달라서 축구장의 훌리건처럼 툭하면 난동을 부리고 심지어 폭동을 일으키곤 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즉위 이전 정치적 종교적 정책을 지지하는 청색파를 비호하고 반대파인 녹색파와 대립했는데, 제위에 오르자 소동의 원인이 되고 민중적 정치적 압력단체가 되기 쉬운 당파들을 탄압했다.  
 
이에 불만을 품은 청. 녹 양파가 532년 1월 ‘니카!’를 외치면서 폭동을 일으켰다. ‘니카’란 ‘이겨라!’라는 뜻으로 경기장에서 외치는 일종의 구호 같은 것이다. 히포드롬은 전차경기를 주로 했지만, 검투사들의 생사를 건 싸움에 돈을 걸기도 했고, 맹수들의 싸움을 볼 수도 있었다. 또 무희나 여배우들의 공연을 보면서 욕을 하거나 먹을 것을 던질 수도 있었고, 서커스를 보면서 빵을 먹을 수도 있었다. 
 
특히 정치적인 변화에 민감한 시민들에게 공짜표를 줘서 경기장에 묶어두고 공짜 음식을 주면 국가에 대한 충성도가 올라갈 수 있었다. 그런데 이런 전차경기나 검투사 싸움이 계속되면서 경기를 보는 사람들도 편이 갈렸다. 전차 경주의 기수가 입는 옷 색깔에 따라 백색파, 적색파, 청색파, 녹색파 등 4파가 생겼다. 
 
이중 청색파와 녹색파는 계급도 다르고 진보, 보수적인 성향도 달라서 축구장의 훌리건처럼 툭하면 난동을 부리고 심지어 폭동까지 일으키곤 했다. 유스티니아누스 는 처음에 청색파와 손을 잡고 진보적 개혁을 하려고 했지만, 그의 개혁이 너무 과격했고, 황후마저 비천하다 보니 청색파와 녹색파 모두 황제의 개혁을 의심하고 반대했다.  
 
그 결과 이 두 파는 '니카! 니카!(이겨라, 이겨라)'를 외치면서 폭동을 일으켰다. 이 폭동을 이용해 반황제파 원로들은 아나스타시우스 황제의 조카 히파티우스를 황제로 옹립했다. 폭도들은 새로운 황제를 앞세워 궁문을 부수고 왕궁으로 거세게 밀려들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군대가 그를 지지할 것인지 불확실한 가운데 궁정 안에서 전전긍긍하고 있었다. 대책을 결정하기 위해 열린 궁정회의에서 그는 콘스탄티노플에서 도망칠 궁리를 하고 있었다. 그때 테오도라가 결연히 나섰다.  
 
“황제가 되어본 사람에게 도망치는 일은 견딜 수 없는 수치입니다. 나는 도저히 이 자주빛 어의(御衣)를 벗어던지지 못하겠습니다. 또 나를 만나는 자가 나를 황후로 받들지 않는다면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습니다. 황제시여, 지금 생명에 연연하여 떨고 계시다면 그 결과는 반드시 치욕적인 죽음이 있을 뿐입니다. 당신이 지금 살아남길 바란다면 우리는 돈이 많고, 바다가 있고, 배가 있으니 도망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황제의 자리란 영광스러운 무덤입니다. 저는 어의가 곧 훌륭한 수의라는 옛말을 따르고자 합니다.”이에 힘을 얻은 황제는 벨리사리우스 장군에게 결사대를  이끌고 나가 폭도들을 진압하라고 명령했다. 폭동은 곧 진압되었다. 1주일간 계속된 폭동으로 약 3만 명이 학살됐다. 테오도라는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유스티니아누스 황제를 지켜주었다. 제국을 수호했다. 그녀의 결기는 명량해전을 앞두고 이순신 장군이 휘하 장수들에게 ”반드시 죽고자 하면 살고 반드시 살고자 하면 죽는다.”고 했던 말을 떠올리게 한다.  
 
니카 반란을 진압한 후 황제는 난동자들이 불태운 소피아성당을 그의 구상에 따라 웅장한 규모로 재건했다. 537년 12월 27일,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참석한 가운데 아야 소피아 대성당의 축성식이 거행되었다. 이때 대성당의 웅장함에 감동한 황제는 아야 소피아가 솔로몬이 지은  예루살렘성전을 능가한다고 생각해  “솔로몬이여, 내가 그대를 이겼노라!.”라고 외쳤다. 
 
테오도라는 황제가 로마제국의 옛 영토를 되찾는 정복사업을 벌여 동로마의 영토를 확장하고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을 편찬하도록 보좌했다. 황제의 주요정책 결정에 조언자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그녀를 공동황제로 대우했다. 이 놀라운 여성은 남녀평등에 대한 신념이 확고했고, 특히 여성의 인권 신장에 주력했다. 이런 여러 업적 때문에 동방정교회에서는 그녀를 성녀로 추앙하고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