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홍기의 시카고 에세이] 2030이 왜 중요한가? (2)

한홍기

한홍기

삼성이 미국의 강제 호출에 이끌려 공장 승인을 하고 돌아온 거 보면 먹거리 사회는 적자생존 그대로다. 공장 설립은 수년 후 수익을 내려면 상상 할 수 없는 자금과 기술 노동력이 들어가야 한다. 그렇다고 그것도 장담할 수 없는 것이 제조 공학의 생리며 물론 그동안은 다른 생각을 할 수 없는 정신 맨붕에 빠진다. 얼마 전까지 미국 제일주의라고 매일 큰 소리치고 테레비 앞에서 백인들을 들뜨게 한  트럼프는 바이든의 이 한마디에 비하면 아직 한참 멀었다. 그러려면 삼성은 더 이상 애플로부터 기술이나 복사하는 기업이라는 소리를 듣지 말아야 한다. 한때 세계를 호령하던 “야후”는 한동안 구글에 하청을 주었으나, 이제 야후는 이메일 사업을 끝으로 몰락하였고, 반면 구글은 데이터(Data) 수집에 전력해 플랫폼 사업에 먼저 진출했다. 요즘 전 세계는 구글을 통하지 않고 되는 일이 없다.

 
한국의 대기업 ‘현대’는 한때 사훈을 ‘담담한 마음을 가집시다. 담담한 마음은 당신을 현명한 사람으로 만들 것입니다’라는 표어를 붙여 놨다. 그리고 불 같은 성격의 회장은 가장 바쁜 임원에게 아무 것도 하지 말고 책상에 앉아 명상만을 하라는 주문을 자주 하곤 하였는데 조직 관리에 너무 치우치면 언제 당신이 새로운 먹거리를 생각할 수 있느냐는 신호다. 그나마 그 생각은 자동차를 비롯해 선박, 전철, 컨테이너, 중전기, 원전 사업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동력이었다. 그러나 이마저도 자율지능 인공 기술이 없으면 물거품이다. 언제 자동차가 사라질 지 아무도 모르는 이야기다. 삼성동에 초고층 사옥을 지을 바에는 차라리 청소년 연구소를 만들어 마음껏 놀게 만드는 게 나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 같이 차고에서 출발한 왕 회장의 정신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한국은 포퓰리즘으로 청년을 상대하여서는 안 된다. 기껏 커다란 창고에 여러 개의 식당들을 만들어주는 생각은 접어야 한다. 제대로 청년 사업을 하려면 그들에게 권한을 맡겨야 한다. 예산과 투자를 과감히 하여 플랫폼 사업에 선두 주자를 키워야 할 것이다. 이는 일본이 돈을 마구 찍어서라도 위기를 넘겨 보려고 애썼던 아베 노믹스가 실패해 아직도 20년째 제자리걸음 하는 모습과, 중국이 당 차원에서 2030을 적극 지원해 오늘날 미국과 함께 디지털 세계를 끌고 나가는 모습만 보아도 알 것이다. 지금 한국 청년들의 꿈이 ‘건물주’라는 것에 비하면 부동산 정책에만 온통 매달리는 것이 얼마나 부질없는 일인지 자명하다. 스마트 시대에 진입한 지금도 두 후보가 내건 공약을 보면 아직도 삼성을 감옥에 처넣는 구석기 시대의 모습을 답보하고 있어 안타깝다. 마치 먹거리는 한식이 최고이니 세계 1등에 나서겠다는 정말 먹거리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 지금은 산업 생태계에 일어난 대지진을 못 느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은 얼마든지 BTS가 될 수 있는 저변을 갖고 있는 청년 나라다. 그래도 지금은 비록 싸구려 인공지능으로 전락한 ‘알파고’이지만 이를 바둑에서 단 한판이라도 인류에서 이긴 이세돌이 존재하는 나라다. 아마 스티브 잡스가 아직 살아있다 해도 한국 청년의 이 천재 기록은 영원히 깨지를 못할 것이다. 한국의 꼰대들은 모두 2030에게 그들의 운명을 걸어야 할 때다. 그들 중 누가 애플 같은 회사를 1개만 설립해도 전 국민은 여행 다니기 바쁠 것이다. 물론 과거 500대 대기업도 깨갱거리는 사상 유례에 없는 초유의 빈부라며 이번에 바이든처럼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같은 부자들 개인 주머니 돈을 깡패처럼 왕창 뜯어 국민들에게 뿌릴 수 있을는지 모르겠으나 하여튼 간에 중소기업은 다시 살아날 것이다. 오미크론까지 등장해 더욱 어지럽다. (hanprise@gmail.com)



한홍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