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고] 잘못된 백신정보 확산 막자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메시지 앱과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유포되고 있다. 잘못된 정보에 대응하려면 백신에 대한 진실을 바로 알고, 확실하고 믿을 만한 정보를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 번째 사실은 코로나 백신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수백만 명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임상시험과 미국 역사상 가장 철저한 안전성 검토를 거친 백신이다. 과학 기술의 발달과 전폭적인 지원으로 1년도 되지 않은 기간에 백신 개발이 가능하게 됐다.  
 
일반에 접종을 시작하기 전에 백신은 연령, 인종, 성별, 민족 등 서로 다른 수만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시험했다. 대부분 참가자에서 부작용이 없거나 또는 경미한 부작용만이 보고됐다. 접종 후 뒤따르는 장기적인 부작용은 극히 드물었다.  
 
현재 사용 가능한 모든 백신은 코로나로 인한 중증 질환과 사망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들 백신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중증 질환, 입원, 사망에 대해서도 효율적인 방어막이 된다. 코로나로 입원 또는 사망한 대부분의 감염자(90% 이상)는 백신 미접종자들이다.  
 
또 다른 사실은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에 걸릴 수 없다는 것이다. 백신은 코로나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는다.  
 
백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우리는 주위의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고 유해한 잘못된 정보와 소문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  
 
근거 없는 믿음이나 소문이 사라지도록 모두가 나서야 할 때다.  
 
주변에 검증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알려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 캘리포니아 공중보건국(California Department of Public Health)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사이트는 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소수계 언어로도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출처에서 확인된 정보만을 공유해야 한다. CDC는 ‘백신에 대한 오해와 사실들’이라는 제목으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뉴스와 보건당국 사이트의 일부 철자를 변경해 마치 언론이나 정부기관인 것처럼 가장하는 사이트에도 주의해야 한다.  
 
가족이나 친구, 친지 등이 잘못된 정보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파할 경우, 그들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친구와 가족들이 잘못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면 소셜 미디어에서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거나 그들에게 전화를 거는 것을 삼가야 한다. 대신 잘못된 정보를 내리도록 하거나 게시물을 수정하도록 권해야 한다.  
 
백신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를 신고하는 것도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방법이 된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는 캘리포니아주 공중보건국의 신뢰·안전팀에 이메일(Rumors@cdph.ca.gov)로 신고할 수 있다.  
 
모두 협력하면 코로나19와 백신에 관련해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주위에 거짓 정보가 전파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임무이다. 

카니 정 조 / 아시안아메리칸 정의 진흥협회 LA지부 대표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