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생명보험으로 준비하는 롱텀케어보험과 순수 롱텀케어보험의 차이점 [ASK미국 재정/보험-송상협 전문가]

송상협 재정 보험 전문가

▶문= 롱텀케어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 50대 후반 남자입니다. 얼마 전에 라디오 방송을 듣다가 우연히 생명보험을 통해서 롱텀케어비용을 준비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생명보험으로 롱텀케어비용을 준비하는 것과 순수 롱텀케어보험으로 준비하는 것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 두 보험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먼저 각각의 보험으로 준비할 경우의 특징은 무엇이며, 가입 전에 롱텀케어보험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 것, 그리고 최근 전문가들의 의견에 대해서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명보험을 통해서 롱텀케어비용을 준비할 경우의 특징
생명보험에 롱텀케어비용을 보장하는 특약을 추가할 경우 생명보험으로 롱텀케어비용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롱텀케어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롱텀케어비용을 생명보험에서 약속하는 사망보상금에서 인출해 사용하는 방식이며 사용 가능한 총 금액은 사망보상금 전액까지입니다. 그리고 롱텀케어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사망보상금 전액을 가족들에게 비과세로 남겨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순수 롱텀케어보험으로 롱텀케어비용을 준비할 경우의 특징
순수 롱텀케어보험은 롱텀케어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롱텀케어비용만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특히, 현금가치를 축적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에 아무리 오랫동안 보험료를 납부를 하더라도 보험에서 현금가치가 쌓이지 않으며, 롱텀케어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어떤 혜택도 받을 수 없는 소멸성 보험입니다. 하지만 롱텀케어비용을 준비하는 보험 중에 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가장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입 전에 롱텀케어보험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 것
생명보험으로 롱텀케어비용을 준비할 경우와 순수 롱텀케어보험은 보험회사의 정책에 따라 롱텀케어가 필요한 상황에 대한 판단기준이 다를 수 있으며 동시에 롱텀케어비용을 지급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사에 따라 가입나이, 가입자의 건강상태, 가입자의 성별 등 여러 가지 조건으로 보험료가 산출됩니다. 가입자가 결혼을 해서 배우자가 있다면 보험료를 할인을 해주는 보험사도 있습니다.
 
최근 전문가들의 의견
전문가들은 생명보험으로 롱텀케어비용을 준비할 경우 순수 롱텀케어보험보다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가입시기가 빠를수록 부담이 낮은 보험료로 보다 더 많은 사망보상금과 롱텀케어비용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으며, 현금가치가 보험 안에서 증가할 수 있는 저축성 생명보험의 특징을 이용하면 보험료를 평생 동안 납부하지 않아도 사망보상금과 롱텀케어비용을 동시에 종신으로 보장받는 보험으로 디자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의: (213)800-4256

송상협 재정 보험 전문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