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설자리 잃어가는 미접종자들…해고에 외출금지까지

설자리 잃어가는 미접종자들…해고에 외출금지까지
오스트리아, 백신 안 맞으면 외출 금지 강경책
코로나19 재확산 속 정체된 접종률 끌어올리기 안간힘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세계 곳곳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의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최근 급격한 코로나 재확산의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여행 제한 조치는 물론이고 외출 금지를 당하거나 아예 직장에서 해고당할 위기에 몰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AFP 등 외신에 따르면 1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정부는 오는 15일 0시부터 12세 이상 백신 미접종자의 외출을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위반자 불시 단속이 이뤄지며, 적발되면 최대 1천450유로(약 196만원)를 벌금으로 내야 한다.
오스트리아는 전체 인구 대비 백신 접종률이 63.4%에 머물러 있다. 알렉산더 샬렌베르크 오스트리아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다른 나라는 백신 접종률이 높다. 우리는 백신이 충분한데도 접종률이 낮은 것은 창피한 일"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백신 미접종자가 프랑스를 방문할 때는 24시간 이내에 발급받은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프랑스 정부는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체코, 오스트리아, 헝가리, 그리스에서 출발한 여행객에 이 같은 정책을 적용한다고 지난 12일 발표했다. 이들 국가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세가 가파른 국가들이다.
이에 앞서 네덜란드도 최근 3주간 '봉쇄 조치'에 돌입했다. 지난 9월 25일 방역 조치를 대부분 해제했다가 두 달도 지나지 않아 확진자 수가 치솟자 다시 봉쇄 카드를 꺼내 들었다.
 
네덜란드 정부는 봉쇄 조치에 반발하는 시위자를 물대포까지 동원해 진압하고 시위 주동자 3명을 구금했다.
최근 확진자 수가 5만 명을 넘어선 독일에서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백신 접종을 간곡히 호소하고 나섰다.
메르켈 총리는 화상 연설에서 "앞으로 몇 주간 매우 힘들 수 있다. 친지에게도 (백신 접종을) 당부해 달라"라며 "우리가 함께 노력해 (백신 접종으로) 자신을 지키고 타인을 아낀다면 이번 겨울을 무사히 넘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에서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백신 의무화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
미국 직업안전보건청(OSHA)은 이달 초 100명 이상의 민간 사업장에 백신 접종을 끝내라고 명령했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직원에게는 매주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업무 중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했다.
이 결정에 일부 주가 반발하는 등 갈등이 벌어지고 있지만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바이든 정부의 압박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앞서 구글과 페이스북, 월트디즈니, 유나이티드항공, 월마트 등 주요 대기업들은 자율적으로 직원들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유나이티드항공은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해고 절차에 착수하기도 했다.
 
싱가포르에서는 백신 미접종자들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경우 치료비를 자비로 부담하도록 했다.
통상 신종 감염병은 환자가 감염 사실을 숨겨 더 큰 확산을 일으키지 않도록 정부가 치료비를 부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미접종자들이 의료 체계에 큰 부담을 준다고 보고 백신 접종률 끌어올리기에 나선 것이다. 싱가포르의 백신 접종률은 82%에 이른다.
싱가포르는 강력한 방역 정책으로 작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를 100명대 미만으로 꾸준히 유지해왔으나 최근에는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다.
싱가포르 보건부는 "미접종자들이 중증 환자의 상당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의료 자원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