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참치 없는 참치샌드위치라니…" 미국서 써브웨이 소송전

캘리포니아 주민, 사기 등 혐의로 법정 공방 '3라운드'
"DNA 실험했더니 참치 불검출" 주장…회사 측 "진짜 자연산" 반박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미국에서 샌드위치 전문점 써브웨이가 또다시 '참치 없는 참치 샌드위치' 소송전에 휘말렸다.

이번까지 3라운드에 접어든 이번 소송에서는 "검사 결과 참치 DNA가 들어있지 않다"는 주장까지 등장한 상황이다.
1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앨러미다 카운티 주민 2명은 써브웨이에서 판매하는 참치 샌드위치 안에 참치가 들어있지 않다며 회사를 상대로 사기·부당이득 등 혐의로 지난 8일 세 번째 소송을 제기했다.
이전 두 차례 소송과 다른 점은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자체 실험 결과를 이번엔 공개했다는 것이다.
원고 측은 지난 1월 캘리포니아 내 일부 지점에서 판매하는 참치 샌드위치의 핵심 재료인 참치가 실제 참치가 아닌 모양만 흉내 낸 혼합물이라고 주장하며 자체 실험을 통해 이를 밝혀냈다고 말했다.
지난 6월에는 또다시 제출한 소장에서 참치 진위를 주요 쟁점으로 삼는 대신 피고의 허위 광고를 문제 삼았다. 참치 제품의 재료가 회사가 홍보하는 것처럼 100% 자연산 참치가 아니라는 게 원고 측 주장이었다.
이후 소송은 원고 측의 구매 결정과 회사의 허위 광고 간의 인과관계가 증명되지 않아 소송 요건이 성립되지 않는다며 기각됐다.
원고는 지난 2차례 소송에서는 실험 결과를 증거로는 제출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소장에는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생태·진화생물학부 실험실에서 진행한 DNA 검사 결과가 포함됐다.
실험에서는 남부 캘리포니아 매장 20곳에서 각각 모은 표본 20개, 총 50g 상당의 참치를 분석한 결과 이 중 19개에서 "검출 가능한 참치 DNA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검사한 20개 표본에서 모두 닭고기 DNA가 검출됐고, 11개에서는 돼지고기 DNA가, 7개에서는 소고기 DNA가 검출됐다며 여러 재료가 혼합됐다는 점이 드러났다고 원고는 주장했다.
특히 소장에서 원고 측은 지난번 기각 사유를 보완해 피고가 진행한 마케팅·판매 활동을 기반으로 구매 결정을 내렸다는 점에서 인과 관계가 성립된다는 '반격'을 시도했다.
또한 오직 참치만 판매한다는 회사 말을 믿고 구매했으나 종교·신념 등 이유로 육류를 먹지 않는 소비자가 나올 가능성도 제기했다.
피고 측은 원고 주장이 잘못된 것이라고 반박하고, 원고가 제기한 DNA 실험에도 의문을 품었다.
일부 전문가는 이 방법이 신선한 표본에서는 효과적이지만, 조리된 표본에서는 DNA가 분해돼 신뢰성이 높지 않다고 주장한다는 것이다.
써브웨이 대변인은 WP에 "이 제품은 고품질 100% 자연산 참치"라며 "우리가 사용하는 참치는 진짜이며, 미 식품의약국(FDA) 등 전세계 관련 당국에서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