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무시하면 안 되는 ‘미드이어 리포트’ [ASK미국 교육/대학입시-지나김 대표]

지나김 CEO, Admission Masters

▶문= 고등학교 ‘미드이어 리포트’(mid-year report)란 무엇인가?

 
▶답= 고등학교 시니어들은 마지막 한해 동안 잠시도 ‘방심’ 하면 안 된다. 얼리 액션이나 얼리 디시전, 싱글초이스 얼리액션 등 조기전형으로 대학에 지원한 후 합격통보를 받은 학생, 정시지원 원서를 제출한 후 합격여부 통보를 기다리고 학생이라면 대학으로부터 ‘미드이어 리포트’를 요구 받기 때문이다.
 
미드이어 리포트를 대학에 보내는 것은 고등학교 카운슬러의 책임이다. 미드이어 리포트는 쉽게 말해 학생이 재학중인 고등학교의 카운슬러가 대학에 보내는 12학년 1학기 성적증명서(transcript)이다. 커먼앱을 작성할 때 어떤 대학이 미드이어 리포트를 요구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설사 진학을 원하는 대학이 이를 요구하지 않더라도 안심하면 안 된다. 고등학교가 학생이 지원한 대학에 자동으로 미드이어 리포트를 보내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워싱턴 DC의 명문 사립 조지타운 대학은 미드이어 리포트를 꼼꼼하게 들여보다기로 유명하다. UC어바인은 12학년 때 성적이 크게 떨어졌다는 이유로 매년 150~200명의 합격을 취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대학들은 12학년 1학기 중 대입원서까지 쓰느라 학생들이 엄청나게 바쁜데도 불구하고 좋은 성적을 유지하기를 기대한다. 미드이어 리포트는 대학 진학을 원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중요하지만 몇 가지 시나리오에 해당되는 학생에게는 그 중요성이 배가된다. 9학년 때 성적이 저조했지만 10~11학년 때 성적이 향상된 경우 12학년 1학기 성적이 매우 중요하다. 성적이 ‘오르는 추세’(upward trend)인 것을 대학에 입증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12학년 1학기 성적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 9학년과 10학년 때 최고의 성적을 받았지만 11학년 성적이 떨어졌다면 미드이어 리포트의 중요성이 커진다. 대학은 11학년 성적 하락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하락 추세(downward trend)를 보인 것인지 확인하고 싶어할 것이다. 이 경우 또한 12학년 1학기 때 최고의 성적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9~11학년 동안 최고의 성적을 유지해온 학생이라면 미드이어 리포트의 중요성이 다소 줄어들 수도 있다. 그렇다고 12학년 때 그저 그런 성적을 받아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계속 최고의 성적을 받으면 4년 내내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 꾸준함과 성실함, 높은 경쟁력이 돋보일 것이다. 미드이어 리포트의 중요성을 고려한다면, 12학년이 되기 전 클래스 스케줄을 잘 짜야 한다. 시니어 때도 최대한 도전적인 과목들을 택하되 대학입시 등 해야 할 일들을 고려해 밸런스를 잘 맞추는 전략이 필요하다.
 
▶문의: (855) 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지나김 CEO, Admission Masters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