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네스 김 성형 전문의] 가장 '이상적인' 수술법으로 새 성형의학 시대 '개막'
부작용·후유증 없는 최신 수술법 전파
해부학적 면밀한 분석
Q 성형수술이 대중화되었지만 부작용과 후유증 위험도 있다.
의사들은 쉬쉬하지만 수면마취가 기억력 감퇴나 치매를 야기할 수 있다는 논문이 수없이 발표됐다. 성형외과 의사들은 이야기하지 않는 불편한 진실이다. 성형수술에서 가장 흔한 사고도 전신마취나 수면마취로 인한 사고다. 환자가 발작을 일으켜 호흡곤란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사실 외과적인 테크닉은 지난 30~40년 동안 크게 변한 게 없다. 오히려 성형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발전이 이뤄졌다. 각종 후유증이나 부작용은 수술 시 데미지를 없애는 이상적인 성형 수술법으로 잠재울 수 있다.
Q 이상적인 성형 수술법이란 무엇인가.
전신마취나 수면마취 없이 환자가 깨어 있는 상태여야 하고 수술하는 동안 피를 흘리지 않는 것 기억력 감퇴나 치매의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성형 테크닉이다. 운전할 때 안개가 끼면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있듯 수술 시 피가 나면 위험천만한 상황이 빚어질 수 있다. 일단 피가 나지 않아야 의사가 안전하고 정교하게 수술할 수 있으며 환자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이 테크닉을 15년 전 처음 개발해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부분마취나 국소마취로 수술하는 방법은 의과대학에서 배운 지식이나 해부학 뿐 아니라 정말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특별한 테크놀로지도 필요하다. 한국이나 미국 성형외과학회에 초빙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한 성형외과학회에 독자적인 테크닉을 발표해오고 있고 최근에 이러한 이상적인 수술 방법을 서울대학교 외과 레지던트와 의과대학에서 발표 및 강의하고 있다.
Q 새로운 성형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환자들은 이상적인 수술이 무엇인지 모른다. 대부분의 의사들도 마찬가지다. 그것이 가능한지 되묻는 이들도 많다. 그러나 이제는 성형도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야 할 때다. 안전하면서 확실하게 수술하는 과정과 전후 환자의 회복을 촬영해 강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무엇인가.
사명감을 가지고 더욱 이상적이고 완벽에 가까운 테크닉을 완성하기 위해 계속 공부하고 연구할 것이다. 수술 후 붓고 고생하는 성형은 점수로 C다. 성형수술을 받을 때 불안이나 불편이 없으며 수술 후에는 통증이 없고 회복이 빠른 '리스크 제로'가 A+ 성형이다. A+ 성형 테크닉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것이 목표다.
▶약력 = 성형외과 보드 전문의 케네스 김은 UC 버클리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했다. 전액 장학금을 받으며 예일대 의대를 졸업하고 노스웨스턴 성형ㆍ재건외과 전문의 과정을 수료했다. 한국의 최신 수술기법과 미국의 선진 수술기법을 모두 보유했으며 스위스에서 1년 동안 연구에 매진하기도 했다. 얼굴 트라우마 재건 성형 펠로우쉽까지 집중적으로 트레이닝했다. 현재 서울대 의과대학 외래교원으로도 재직하고 있다.
▶문의: (213)700-4297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