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에이전트 노트] LA 부동산 3분기 매매현황

카운티 주거용 거래건수 4% 줄어
한인타운은 5% 감소…매물부족 심화

 LA카운티와 LA 한인 타운의 부동산 거래는 올해 상반기에 코로나 특수를 보이며 크게 증가했던 것이 3분기엔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모든 분석 자료는 MLS자료를 바탕으로 LA카운티와LA한인타운내 주거용 부동산과 투자용 부동산의 매매 건수를 조사했다.
 
먼저 LA카운티 전체 2021년 3분기 주거용 부동산 매물 (싱글패밀리 하우스, 콘도미니엄)의 거래 건수는 총 1만9672건이 완료되어 지난 2분기의 매매 건수인 2만 건에 비해 4%가량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난해인 2020년 3분기 매매 건수인 1만7923건과 비교하면 대략 10%의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LA 카운티 내 마켓에 나와 있는 주거용 부동산 매물은 7881개로 현재 거래되는 매매 건수를 고려하면 1.2개월치에 불과한 것으로 지난 상반기 1.28개월치에서 더 줄어 매물 부족현상이 더 심각해 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LA 한인타운의 2021년 3분기 주거용 부동산 매물의 거래 건수는 총 251건이 완료됐으며 지난 2분기의 매매 건수가 264건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5%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현재 마켓에 나와 있는 LA한인타운 내 주거용 부동산 매물은 193개로 현재 거래되는 매매 건수를 고려하면 2.3개월 치의  매물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지난 상반기에 2.8개월 치였던 것과 비교하면 매물 부족현상이 더욱 심화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LA카운티의 평균치보다는 다소 여유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2유닛 이상의 LA카운티 내 인컴매물의 경우 올해 3분기 매매 건수는 총 1616건으로 지난 2분기매매 건수인 1699건에 비해 5%가량 감소했으나, 지난 2020년 3분기 매매 건수인 1164건에 비해 39%나 증가한 것으로 LA카운티 내 지난해 코로나 영향으로 투자매물구매가 현저하게 낮아졌던 것이 최근 정상적으로 안정세를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LA카운티 내 인컴매물은 1992개로 현재 거래되는 매매 건수를 고려하면 대략 3.7개월 치의 매물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으로 주거용 주택보다 상대적으로 매물 부족현상이 크게 양호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한인타운의 2유닛 이상의 인컴매물 경우 3분기 총 매매 건수는 80건으로 지난 2분기 매매 건수인 92건에 비해 13% 감소했으며, 현재 LA한인타운내 마켓에 나와 있는 인컴매물은 147개로 현재 거래되는 매매건수를 고려할 때 5.4개월 치의 매물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으로 한인타운내 투자매물의 재고량은 정상적인 마켓의 수량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면 거주용 부동산의 경우 시장내매물 부족이 심각할 정도로 줄어든 상황의 영향으로 매매 건수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보이며 이런 매매감소가 가격하락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2유닛 이상 인컴매물의 매매감소는 테넌트들의 렌트비 연체와 관련한 코로나 사태의 영향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보인다. (필자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가필이나 수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문의: (213)500-5589

전홍철/WIN Realty& Properties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