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총영사관 국정감사 실시

대 한인 증오범죄 대처 미흡 지적
뉴욕코리아센터 체계적 운영 당부

11일 맨해튼 주유엔대한민국대표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주뉴욕총영사관·주유엔한국대표부 대상 국정감사에 앞서 조현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연단)와 장원삼 뉴욕총영사(왼쪽 두 번째) 등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 주유엔대한민국대표부]

11일 맨해튼 주유엔대한민국대표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주뉴욕총영사관·주유엔한국대표부 대상 국정감사에 앞서 조현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연단)와 장원삼 뉴욕총영사(왼쪽 두 번째) 등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 주유엔대한민국대표부]

뉴욕총영사관서 진행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인을 대상으로 한 증오범죄에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하는 내용이 발표됐다.

11일 맨해튼 주유엔대표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2020년 뉴욕에서 벌어진 아시안 증오범죄가 2019년 대비 834%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영사관에서 조치를 취했다는 자료를 받았으나 의원실로 들어오는 민원을 종합해보면, 경찰서 신고나 자문 변호사 연결 정도의 조치는 공관 입장에서 최대한의 조치를 했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피해자 상당 수가 국가가 이 정도밖에 못해주냐라는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며 형식적인 조치, 서류상의 조치가 아닌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무소속 김홍걸 의원이 영사관이 한인 동포들을 대상으로 발생한 증오범죄를 어떤 식으로 파악하고 있는지, 직접 접수된 혐오범죄가 몇 건이나 되는지 파악하고 있는지에 대해 묻자 장원삼 뉴욕총영사는 “현재 국적별 혐오범죄 통계는 나오고 있지 않다. 작년에는 5건, 올해는 1건이 접수됐다”고 대답했다.

또 민간 차원 독도 관련 홍보 행사·광고 등이 맨해튼 타임스퀘어 등에서 치러졌을 때, 일본 측에서 항의가 들어왔는지에 대한 질문에, 장 총영사는 “영사관은 독도·동해 문제에 있어서는 민간 단체의 자발적 활동을 지원만 하며 직접 나서지 않는다. 일본 측의 항의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2019년 뉴욕한인학부모협의회의 주도로 뉴욕주 교육국이 내린 동해·일본해 병기 지침이 실제로 잘 이뤄지고 있는지는 “파악 중이다”라고 말했다.

감사반장인 민주당 이광재 의원은 뉴욕코리아센터(뉴욕관광문화센터) 개관에 맞춰 한국에서 진출한 각종 기관·단체들이 한 건물로 이전하게 된다면 예산도 절감하면서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권고하자 장 총영사는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답했다.

이번 국정감사는 주유엔한국대표부 감사와 동시에 진행됐으며, 이광재 의원을 감사반장으로 김영호·윤건영·박진·태영호·김홍걸 등 총 6명의 외교통상위원회 소속 의원이 진행했다.


심종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