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주총연 “미한협의 통합 발표는 허위”

“서명 취소·무효 처리 통보 일방적 공개” 주장
미한협 “합의서 3차례 수정, 착각 말도 안 돼”

24일 LA한인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봉균 조정위 사무간사가 합의서와 문자메시지 사본을 들고 합의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24일 LA한인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봉균 조정위 사무간사가 합의서와 문자메시지 사본을 들고 합의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미주한인회총연합회(미주총연)가 미주한인회장협회(미한협)의 통합 발표는 사실무근인 허위 주장이라며 적극 반박했다.

24일 미주총연은 LA한인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2일 JJ그랜드호텔에서 있었던 미한협측의미주총연의 통합 발표 <본지 9월 23일자 a3면> 는 명백한 거짓이라고 주장하며, 미주총연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은 물론, 미주 한인사회를 기만한 행위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미한협측은 미주총연의 모든 권한을 이임 받은 이민휘 조정위원장의 친필 서명이 기재된 ‘대통합 합의서’를 공개하며 10여 년 간의 갈등 끝에 두 단체가 통합에 합의했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이날 미주총연측은 미한협이 공개한 합의서에 ▶박균희 미주총연 전 회장의 서명이 없었고 ▶이민휘 위원장이 지난 12일 이미 서명 취소 및 무효 처리를 통보했다고 밝히며 모든 사실을 알고 있던 미한협 측이 일방적으로 합의서를 공개하는 무리수를 뒀다고 주장했다.



이민휘 위원장은 “9월 초 미한협 측이 먼저 통합에 대한 얘기를 해왔고, 조정위가 작성한 ‘미주총연·미한협 통합 합의서’ 초안을 주고 검토해 다시 가져오라고 했다”며 “하지만 이후 전혀 다른 내용이 담긴 합의서를 가져와 서명해 달라고 했고, 당연히 조정위의 합의서인 줄 알고 무심결에 서명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후 완전히 다른 내용임을 발견하고 즉시 다음날 미한협 측에 서명이 무효이며 외부로 유포하지 말라고 전했지만, 지금 와서 들은 바가 없다며 거짓말을 늘어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날 미주총연 윤봉균 조정위 사무간사는 미한협 측이 보내온 카톡 메시지를 공개하며 “미한협 측이 서명 취소·무효 처리 통보를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었다는 증거”라고 밝혔다. 카톡 메시지에서 미한협 김명균 비대위원은 윤 사무간사에게 “이민휘 회장의 전화를 받았고 (서명을) 취소하겠다는 통보였다. 곧장 폴 송 회장(미한협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전달하겠다”는 등의 말을 전했다.

윤 사무간사는 “미한협 측은 조정위의 요구에 따라 박균희 전 회장의 서명을 받기 위해 시카고까지 갔지만 실패했다”며 “이 위원장이 (90세가 가까운) 나이가 많은 것을 이용해 거짓말로 모든 것을 뒤집어씌운 것”이라고 비난했다.

미주총연은 특히 미한협이 제시하고 있는 합의 내용은 미주총연의 설립 목적과는 다른 기득권 ‘나눠 먹기’식에 불과하며 객관성과 타당성은 없는 야합 시도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윤 사무간사는 “40여 년 역사의 미주총연 설립 목적 ‘화합’에 따라 일단 넓은 틀에서 합의가 이루어지고 세부사항은 집행부가 결정할 일이다”라며 “근데 (우선순위로) 제시한 게 각 단체 대표가 (올해와 내년) 회장·이사장직을 번갈아 하자는 것. 이건 짜고 치는 고스톱 하자는 거밖에 안 된다”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그러면서도 윤 사무간사는 “정당한 목적과 조건에 부합한다면 당연히 통합할 의향이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미한협 측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반박하고 있다.

폴 송 미한협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위원장과 함께 합의서를 3차례나 수정했는데 지금 와서 착각하고 서명했다니 말도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조정위에서 합의서 초안을 줬다는 데 서면으로 받은 적 없다”며 “김명균 비대위원에게도 서명 취소 소식을 전해 들은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주총연이) 자신들의 조건에 맞추고 이 위원장이 중간에서 조정하겠다는 식으로 말하는데 우린 미주총연 산하 기관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10여 년째 갈등을 봉합하지 못하는 두 단체의 싸움에 각 한인회가 애꿎은 불똥을 맞고 있다.

제임스 안 LA한인회장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세계한인회장대회에서 LA·뉴욕 한인회장은 투표권도 없었다”며 “미국 한인회 단체들이 분규상태이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도 제약을 받고 타격이 크다”고 안타까워 했다.


장수아 기자 jang.sua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