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필수품이 된 백신여권에 대한 Q&A

온주 백신여권 시행 앞두고 주민 관심 집중

오는 22일(수) 온주정부가 백신접종 인증시스템을 도입한 가운데 백신접종 증명서(일명 백신여권)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식당, 극장, 경기장 등 입장 때 제시해야하는 백신여권은 우리들 일상에 새로운 필수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보는 온주 백신여권 전면 시행을 앞두고 독자들에게 백신증명서 관련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주고자 한다.



● 백신접종 증명은 언제 필요한가?

온주가 백신접종 증명시스템을 도입함에 따라 코로나 감염 위험이 높은 실내공간 및 공공장소를 출입할 때 백신접종을 증명해야 한다.

식당 및 술집의 실내식사를 비롯해 나이트클럽, 이벤트장,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시설, 실내 게임시설, 상업영화 및 TV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공간을 입장할 때 관리자에게 신분증과 함께 백신접종 증명서를 제시해야 한다.


● 백신접종 증명이 면제되는 대상은?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할 수 없는 12세 미만 어린이는 접종 증명 대상에서 면제된다.

코로나 백신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주민의 경우 의사의 진단서가 있을 경우 백신 접종이 면제되며, 백신 1차 접종 후 심근염 및 심낭염이 발생한 주민도 코로나 2차 접종을 면제받게 된다.

이와 관련 온주 보건부는 '질환으로 인한 백신 접종 면제자도 새로 출시되는 백신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진행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 백신 완전 접종자의 기준은 무엇인가?

온주 보건부가 밝힌 백신 완전 접종자의 기준은 첫째로, 캐나다 보건부에서 승인한 코로나 백신을 2차까지 접종 완료한 주민이다.

둘째로 캐나다 보건부에서 승인하지 않은 코로나 백신을 1~2회 접종한 뒤 연방보건부가 승인한 mRNA 백신을 1회 접종한 경우도 접종 완료자로 구분한다.

마지막으로 캐나다 보건부에서 승인하지 않은 코로나 백신을 3회 접종한 경우도 접종완료자에 포함된다.


● 백신접종 증명서로 무엇을 제시해야 하나?

12세 이상의 주민의 경우 아래에 해당하는 예방접종 증명서를 종이에 인쇄된 출력물 또는 디지털 파일형태로 제시해야 한다.

▲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은 후 접종소에서 제공한 백신접종 증명서
▲ 원주민 의료 보건전문의가 서명한 예방접종 증명서
▲ 예약 후 이메일로 받은 온타리오주 보건부 예방접종 영수증(디지털 또는 인쇄된 종이 사본)
▲ 온타리오 주정부 사이트 또는 백신 연락센터에 전화하여 받은 예방접종 영수증(인쇄된 종이 사본 및 디지털 파일로 된 증명서)
▲ 백신예방 접종을 마쳤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다른 주 정부의 예방 접종 영수증


● 10월 22일 백신여권이 출시되도 기존 접종 증명서 사용이 가능한가?

9월 22일(수)부터 10월 22일(월) 사이에는 백신 접종 후 받은 백신 접종 증명서와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10월 22일(월)이후에도 온주 정부가 발행한 백신 여권을 비롯해 기존의 접종 증명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 백신 접종 증명서에 개인 정보 일부를 가려도 되나?

코로나 백신접종 증명서는 어떠한 사유로도 변경이 허락되지 않으며 변경된 것이 확인된 경우 해당 접종 증명서는 무효가 된다.


● 예방 접종 증명서를 분실한 경우 재발급 받을 수 있나?

백신 접종 증명서 재발급은 본인의 오힙(온타리오주 의료보험) 가입 여부에 따라 다르다.

먼저 오힙에 가입된 주민의 경우 온타리오주 주정부 백신 접종 사이트 https://covid19.ontariohealth.ca/ 에 접속해 오힙카드 정보를 가지고 백신 접종 증명서를 다시 다운받을 수 있다.

최신 녹색 오힙카드를 소지하지 않고 빨간색과 흰색 오힙 카드를 소지한 경우 주정부 백신 콜센터 1-833-943-3900로 연락해 이메일을 통해 증명서를 받을 수 있다.

오힙 카드가 없는 주민은 지역보건소에 연락하여 신원을 확인한 후, 증명서 발급을 위한 개인 인증번호를 받을 수 있다.

이후 주정부 백신콜센터 1-833-943-3900로 전화해 개인 인증번호를 제공하고 이메일을 통해 백신접종 증명서를 받으면 된다.


● QR 코드가 있는 백신여권은 언제 받을 수 있나?

온주는 QR코드가 삽입된 백신 여권을 오는 10월 22일까지 제공할 예정이며 종이 형태의 백신여권과 디지털 파일 또는 앱 형태로 제공할 방침이다.


● 온주에 거주 주소가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

온주에 거주지 주소가 없는 경우 백신콜센터 1-833-943-3900으로 전화해 친구, 가족 또는 지역단체로 백신접종 증명서를 보내도록 요청할 수 있다.


● 외국에서 코로나 백신 1차 혹은 2차 접종을 완료한 경우에는 어떻게 백신접종 증명서를 받을 수 있나?

외국이나 다른 지역에서 코로나 백신 1차 및 2차 접종을 받은 주민은 해당지역 보건기관에서 관련자료를 제공받아 온주 보건국에 이를 등록하고 백신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 백신접종 증명서와 함께 제시해야하는 신분증에는 어떤 것이 있나?

백신접종 증명서와 함께 신분증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은 출생 증명서, 시민권, 운전면허증, 오힙카드, 원주민카드, 여권, 영주권 등이 있다.

신분증에 표시된 성명 및 생년월일은 백신 접종 증명서와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 백신접종 증명을 제시하지 않거나 허위문서를 제공할 경우 어떻게 되나?

신분증과 함께 백신접종 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해당 장소에 입장할 수 없다.

위조된 백신접종 증명서를 소지한 경우 최소 750달러의 과태료를 부과하며 백신접종 증명 확인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기업체(식당 및 술집 포함)는 최소 1천달러의 벌금을 부과받는다.


김원홍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