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철수 속병 클리닉] 조기 위암 진단의 중요성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위암은 대부분의 경우 많이 진전되기 전에는 아무 증세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무증상 상태에서의 조기 발견은 매우 중요하다.조기 위암이란 암의 침윤 정도가 위의 점막층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이고, 근육층 이상 주위 림프절로 침범하였을 때는 진행 위암이라 불린다.
진행성 위암의 5년 생존율은 30%인 반면, 조기 위암의 5년 생존율은 95%라는 것을 고려할 때 조기 발견을 목적으로 하는 선별 검사의 중요성은 매우 절실하다.
위암 조기 진단 방법으로는 위내시경(gastroscopy)과 위장 조영술(Upper GI)이 있다. 위장 조영술은 바륨이라는 조영제를 복용한 뒤 환자의 자세를 바꾸어 가며 외부에서 엑스레이로 위장 내부를 간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이다.
반면에 위내시경 검진은 위장 내부를 직접 낱낱이 들여다볼 수 있는 검사로서, 필요에 따라서는 내시경을 하는 도중 세포 조직을 떼어내 현미경으로 위암 유무를 판가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조기 위암 진단에 대한 정확도는 위내시경 점검 방법이 위장 조영술보다 훨씬 높다. 조영술보다 내시경 검사가 주는 또 하나의 장점은, 내시경 시술 자체가 진단 방법으로 그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치료 방법으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시경 검사 도중 출혈 중인 궤양을 발견했다면, 내시경을 통하여 지혈제를 투입한다든가 전기 또는 열을 가하여 지혈시킬 수 있으므로 비상사태를 수습하는 것이 가능하며 심지어는 위급한 환자의 생명도 구할 수 있다.
#현철수 박사 = 조지타운대병원내과, 예일대병원위장, 간내과 전문의 수료. 스토니부룩의대, 코넬의대 위장, 간내과 임상교수, 뉴저지주 의료감독위원회 위원, 재미한인의사협회 회장 역임. 아시안 아메리칸 위암 테스크포스와 바이러스 간염 센터를 창설, 위암 및 간질환에 대한 켐페인과 문화, 인종적 격차에서 오는 글로벌 의료의 불균형에 대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