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학교 방역정책에 우려감

개학후 185명 확진…165개 교실 부분폐쇄
확진자 발생시 대처기준 지난해보다 후퇴

가을학기 개학 후 전면 대면수업을 시행하게 된 뉴욕시 공립학교가 델타변이로 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부터 안전한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부 전문가와 학부모들은 시정부의 방역정책이 작년에 비해 크게 후퇴했다면서 우려감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시 교육국(DOE) 자료에 따르면 15일 하루동안 시 전역 공립학교에서 확인된 감염 사례는 학생 125명, 교사·교직원 60명으로 총 185명이다. 또 개학후 13일부터 사흘간 누적된 확진은 학생 230명, 교사·교직원 173명으로 총 403명이다.

이와 함께 확진자 발생으로 인해 15일 현재 178개의 교실이 전면폐쇄됐고 165개의 교실은 부분적으로 폐쇄됐다.

교실내 환기 장치의 경우, 1000여 개 이상의 교실에서 여전히 환기 시스템이 갖춰지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다른 4000여 개의 교실에서는 완벽한 공기 순환이 안되는 불충분한 환기 시스템만 설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DOE 측은 이같은 환기 시스템을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로 보고, 새학기 전 이를 완벽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약속했었다.

DOE 측은 주요한 방역대책으로 전교생 및 교사·교직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학생 간 3피트 거리두기 유지 등 기본적인 방역 수칙 뿐만 아니라 2주에 한 번씩 각 학교별로 교내 백신 미접종자 중 10%에 대한 무작위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확진자 발생시 대응 가이드라인이 작년 대비 후퇴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현재 DOE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초등학교의 경우 학생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10일간 해당교실을 폐쇄하도록 돼 있다.

중·고등학교에서는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백신 미접종이거나 유증상인 학생만 등교를 금지하는 부분폐쇄를 시행하고, 교실밖 교직원이 감염됐을 경우는 교실에 대한 접근만 제한한 채로 모든 학급을 정상 운영하도록 한다.

또한, ‘광범위한 전파(widespread transmission)’로 명확히 입증이 가능한 경우에만 학교 전체를 폐쇄하도록 했는데, 그러나 ‘광범위한 전파’에 대한 정의조차 공개되지 않았다. 이는 학교내 2~4건의 사례 발생시 학교를 폐쇄하도록 했던 작년의 방역정책에 비해 지나친 후퇴라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교사·교직원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에 대해서 법원이 중단 가처분 명령을 내려 시정부의 학교 안전대책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장은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