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살며 생각하며] 90대10

“살수록 ‘태도’라는 것이 우리 인생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게 된다. 태도(Attitude)는 사실(Facts)보다도 훨씬 더 중요하다. 우리의 과거나 받은 교육, 돈이나 환경, 성공이나 실패, 혹은 누가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느냐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바로 태도이다. 태도는 우리 외모나 재능, 기술보다도 더 중요하다. 한 회사나 교회나 가정을 세울 수도 있고 무너뜨릴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이 태도이다.

중요한 것은, 하루하루를 어떤 태도로 살아갈 것인지 결정권이 바로 우리 자신에게 있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이미 일어난 일들은 바꿀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바꿀 수도 없고, 어떤 불가항력적인 일들이 생기는 것도 우리 힘으로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한 가지 있는데, 우리에게 남겨진 하나의 줄(string)을 가지고 연주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태도이다. 지금까지 일어난, 그리고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우리 인생에서 단지 10%에 지나지 않는다고 나는 생각한다. 나머지 90%는 우리가 그 일들에 어떻게 반응하며 살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즉 우리의 태도(Attitude)와 반응(Reaction)이 삶의 90%를 결정짓는다. 그리고 이 태도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교직에 있을 때 좋은 구절들(Food for Thoughts)을 자주 소개하며,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되니 외우라고 유혹하며 엑스트라 점수를 주곤 했다. 태도(Attitude)에 관한 찰스 스윈돌 목사의 이 구절은 좀 길어서 엄청난 점수로 유혹을 해야 했다. 지금 내가 인도하는 북클럽 멤버들에게도 이 구절을 강추했다. 내게 일어난 일들은 겨우 10%, 나머지 90%는 내가 어떤 태도로 반응하느냐에 달렸다는 사실은, 살다가 힘들면 자동으로 삐딱해지고 삐지는 내 마음을 확 바로잡아 주는 나침반이 되어준다.

정확히 20년 전 뉴욕에서 9.11 사태로 희생된 2977명의 이름이 몇 시간 째 낭독되고 있는 토요일 아침이다. 바이올린 선율을 배경으로 불리는 이름들이 너무 가슴 아파 차라리 화면을 끈다. 생각해 보면 우리도 살면서 여러 가지 테러를 만난다. 어린아이들이 불의의 사고로 부모를 잃어 가슴에 구멍이 난 채 어른이 되고, 끝까지 함께 할 줄 알았던 가족이 마치 소풍을 마치고 돌아가듯 휘이 떠나고 나면, 남은 이들은 트럭에 치인 듯 테러를 당한 듯 상실을 앓는다.

살다가 힘든 일을 만나지만, 이것이 삶의 10%에 지나지 않는다는 이 말은 그래서 참 위로가 된다. 힘든 중에 최선의 삶을 살아온 결과가 나머지 90%를 결정지어 준다는 것이 그래서 참 감사하다. 불행을 10%로 여기고, 희망과 긍정의 태도로 90%를 채우기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인생이어서, 그래도 인생은 참 살만하지 않은가.

지난주 아들 가족과 캘리포니아에 휴가를 간 김에, 이전 내담자와 점심을 했다. 그곳 직장과 인간관계 때문에 매우 힘들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헤어지기 전, 감사한 일 100가지를 찾아 써보자고 했다. 열 가지도 아니고 100가지? 젊은 그가 놀란다. 갑자기 눈이 반짝인다. 한번 해보겠다고. 누가 먼저 하든 100가지가 채워지면 연락하자고 했다. 최고의 태도는 감사이기에, 감사 리스트를 만들며 그의 힘든 일이 10%로 줄어들기를 바랐다.


김선주 / NJ 케어플러스 심리치료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