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 칼럼] 장수 핵심은 관절 건강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퇴행성관절염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무릎 관절은 운동 범위가 넓고 몸무게를 많이 지탱해 다리 관절 중에서도 퇴행성관절염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다. 주로 연골이 닳아버린 퇴행성 관절염으로 노화에 따르는 질병이라 알려졌다.

관절·연골 손상이 심한 중증 퇴행성 관절염은 약물이나 물리 치료 같은 보존적 방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망가진 관절을 깎아낸 뒤 이를 대체할 인공관절을 끼워 넣는 인공관절 수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수술이 두려워 통증을 참고 견디는 사람들이 많다. 극심한 통증에 가만히 앉아 지내는 시간이 늘고, 하체 근육이 사라져 무릎 통증이 더 심해진다. 덜 움직이다 보니 신체 활동량 부족으로 비만·골다공증 발생 위험도 커지고 손상된 부위는 더욱 안 좋아지는 악순환에 빠진다.

퇴행성관절염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인공관절 이식수술이다. 고령 환자의 경우 골다공증을 함께 앓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수술 시 뼈가 금이 갈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하고 그 외에도 환자의 신체 특징을 모두 고려해 가장 합병증이 적도록 짧고 정확한 수술을 집도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술의 핵심이다.

지난 50여 년 동안 인공관절 수술 분야는 많은 새로운 장비와 기술이 발전되어 왔고 이제는 로봇과 컴퓨터 등을 이용한 맞춤형 관절이식 수술이 보편화가 됐다.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의 핵심은 컴퓨터를 이용한 CT SCAN이다. 고관절 중심 무릎관절 중심 그리고 발목의 중심 이렇게 세 직선의 점이 같도록 맞추고 미리 스캔한 후에 정확한 스캔 결과에 따라 내 뼈의 모형을 고려해 100% 맞춤형으로 인공관절 부품을 맞춤으로 제작한다. 보험 커버도 예전 수술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가능하고 환자가 내는 비용도 차이가 없다. 무엇보다 수술 시간이 짧아 합병증의 위험이 적고 최소 30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 성공적인 수술을 좌우하는 것은 경험 많은 수술 전문의가 수술을 집도했느냐에 달려있다.

오랜 경험의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부작용을 줄이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수술 후에도 환자가 병원에서 배운 재활 치료를 꾸준하게 열심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환자가 얼마나 끈기를 가지고 자신의 회복과 좋은 결과를 위해서 물리치료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 또한 큰 차이가 난다. 간혹 수술이 성공적이더라도 피부 손상 후 발생하는 상처 치유과정에서 비정상적으로 섬유조직이 밀집되는 켈로이드 피부 특성을 가진 환자는 회복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송수일 / 정형외과 전문의 할리우드 차병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