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관계자 경제봉쇄 부활 가능성 시사

“백신 접종률 오르지 않으면 추가 규제 불가피”
델타 바이러스 확산 속에도 접종률 60% 못 미쳐
의무화에도 교사 63%, 경관 절반 미만만 접종

뉴욕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오르지 않으면 사업체에 대한 추가적인 규제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이러한 악화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은 물론 더 많은 사업체 직원·교사·경관 등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빌 드블라지오 뉴욕시장에게 공공보건 분야 정책 조언을 하고 있는 제이 바마 자문위원은 최근 뉴욕 법원에서 열린 뉴욕시 실내 사업체(indoor businesses) 직원 백신접종 의무화 관련 소송에서 일부 사업체들이 직원들의 백신접종 의무화에 대해 반대하고 있지만 만약 현재의 백신 접종률이 오르지 않으면 다른 주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과 같이 심각한 질병확산을 막기 위해 경제봉쇄와 같은 급격한 정책 결정이 필요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송을 제기한 사업체들은 뉴욕시 규제로 백신접종을 거부하는 직원을 해고해야 한다며, 정부가 일반 기업의 고용에 개입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바마 자문의원은 법원에 제출한 의견서(memo)를 통해 “백신접종은 체육관·식당 등 실내 사업장에서의 전염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며 “뉴욕시가 시행하고 있는 실내 사업체 직원 백신접종 의무화 규제에 반대하는 것은 비이성적”이라고 비판했다.

드블라지오 시장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바마 자문위원의 이러한 단호한 태도는 뉴욕시의 백신접종 상황이 너무 부진하기 때문이다.



뉴욕시는 델타 바이러스 확산이라는 심각한 상황을 감안해 전체 주민들에게 백신을 맞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으나 현재 백신 접종률은 58.8%에 그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델타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집단면역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률이 90% 정도까지 올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심각한 것은 뉴욕시가 지난 8월 23일, 올 가을학기에 학생들 건강을 위해 모든 교사들에게 9월 말까지 백신접종 확인서를 제출하라고 했음에도 현재 14만8000명의 교사 중에서 백신접종을 받은 비율은 63%에 그치고 있다. 교사 10명 중에 4명 가까이가 아직까지 백신접종을 거부하고 있는 셈이다.

또 일반 주민들과의 접촉이 매우 많은 경찰의 경우에도 백신접종이 시작된 초기부터 가장 우선적으로 백신이 공급됐음에도 현재 뉴욕시경 산하 경관 중 백신을 맞은 비율은 지난 8월 중순 기준으로 절반 이하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종원 기자 park.jongwon@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