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가이드] 홈 인스펙션

금전 손실, 안전 문제 발생 미리 예방
신규 분양 주택이나 콘도 워런티 보장

어느덧 9월을 맞이한다. 부족한 매물로 복수 오퍼, 조건부 판매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뜨거웠다.

주택 감정가도 안 나오던 때와 다르게 점점 집도 많아지고, 안정되어 가는 듯 보인다.

유례없는 낮은 이자율로 바이어는 많고 반면 집을 팔려는 셀러가 적다 보니 일어나는 현상이라 하기에는 너무 달라서 바이어, 셀러, 에이전트 모두에게 색다른 경험이었을 것이다.

오늘은 집을 사면서 꼭 확인해야 하는 홈 인스펙션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몰아치는 주택 매매 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당연히 홈 인스펙션이라 말하고 싶다. 집 상태를 점검할 때는 꼭 쉽게 고칠 수 있는 문제와 쉽게 고칠 수 없는 문제들로 구분해야 한다. 쉽게 고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은 집은 물론 좋은 집이 아니다.

셀러가 집을 판매 시 ‘AS IS’ 조건이면 바이어가 홈 인스펙션에서 찾은 문제로 셀러에게 가격 네고를 요청하거나 수리를 해달라고 해도 셀러는 거절 할 수 있다.

홈 인스펙션을 해서 주택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지만 발견된 결함에 대해서는 셀러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조건이다. 바이어 역시 손해를 감수하고 집을 구매하거나, 결함 여부에 따라 구매 계약을 취소할 수 있는 바이어의 권한은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에 셀러와 바이어 양측 모두에게 비교적 공평한 계약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홈 인스펙션을 하는 이유는 구입하기로 한 주택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를 통해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파악하여 금전적인 손실을 막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주택 상태 문제에는 금전적인 손실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안전의 문제다. 특히 나무를 손상시키는 터마이트/피지컬 홈 인스펙션의 경우 주로 집의 물리적 구조 즉 지붕, 지하실, 기초 토대, 벽, 천장 및 전기, 배관, 냉난방 시스템, 수영장, 정화 시스템이나 우물, 벽난로 등을 체크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일반인의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점검해야 한다.

신규 분양 주택이나 콘도를 구입하는 경우 홈 인스펙션을 생략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바이어가 많다. 사실 사용 기록이 없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점검하기 전까지 파악하기 어렵다. 새집에서 처음 1년 동안 모든 것을 고쳐주는 워런티를 주는 이유는 그 누구도 그 집에 살아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1년 사계절을 살다 보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빌더는 1년 워런티를 주고 문제 발생 시 다 고쳐준다.

특히 대형 건설사에서 지은 집의 경우 처음 1년 동안은 문제 발생 시 거의 모든 것을 고쳐주고, 10년 동안 집 구조에 관한 문제 발생 시 역시 고쳐주기 때문에 내가 필요에 따라 할지, 안 할지를 결정하면 된다.

오래된 집이라고 문제가 많고 새집이라고 문제가 없다는 편견은 틀리다고 생각한다.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부동산을 찾기는 쉽지 않다.특히 요즘 같은 마켓은 더더욱 그렇다. 여전히 부동산 구매가 어렵긴 해도 점점 많아지는 매물들을 비교하며 가격과 위치 그리고 지역 상황 등 집을 확실히 알고 잘 살피면서 부동산 전문가와 함께 충분히 상담한 후 구매를 진행하기를 권유한다.

▶문의: (213)718-7733


윤소야 / 뉴스타부동산 플러튼 에이전트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