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토론토시, 난민 및 불법체류자 지원프로그램 시행

시민들 인식과 달리 토론토의 경제 발전에 큰 기여

토론토시는 지난 24일(화)을 '불법체류자의 날'로 제정하고 토론토 시가 진행하는 'Toronto For All' 프로그램을 통해 난민 및 불법체류자의 합법적 체류를 위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Toronto For All' 프로그램은 인종 차별, 직장 내 노인 차별, 장애인 차별, 이슬람 차별 등을 반대한다는 주제로 토론토 시가 주도해 진행하고 있다.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캐나다에 거주 중인 불법체류자의 숫자는 최소 2만명에서 최대 50만명으로 집계됐으며 이들 중 절반 이상이 토론토에 거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존 토리 토론토 시장은 '불법체류자의 날' 선언문에서 "토론토에 거주하는 불법 체류자들은 경제발전을 위해 기여하고 있다"며 "이들은 합법적인 신분이 없기 때문에 두려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자신과 자녀를 위한 안전한 주거, 의료 및 교육혜택을 받지 못해 코로나로 인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토론토시 관계자는 "많은 불법 체류자들이 토론토에서 수년간 살며 필수업종에 일하고 있으며 세금을 내고 경제활동에 기여해 왔다"며 "이들의 다양한 문화와 공동체는찬 글로벌 도시 토론토의 정체성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토시는 'Toronto For All'프로그램을 통해 불법체류자들이 코로나 백신 접종에 적극 참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불법체류자들이 코로나 백신 접종에 참여하게 되면 자신의 신분이 노출될 것에 두려워 코로나 백신 접종을 계속 미뤄왔다"며 "이번 결정으로 신분 노출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면 백신 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토론토 시와 함께 불법체류자 지원 사업을 진행하게 된 FCJ 난민 센터는 시의 이번 결정을 적극 환영했다.

FCJ 난민 센터의 로리 리코 이사는 "30년 동안 FCJ 난민 센터는 토론토에서 가장 소외된 지역사회인 불법체류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왔다"며 "모든 토론토 주민들이 동등하게 대우 받고 모두가 함께하는 토론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권 단체 관계자들도 "대부분의 시민들이 '불법체류자'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생각과 실제에는 차이가 있다"며 "불법체류자들 대부분이 범죄와는 거리가 멀며 다양한 직업군에서 사회 경제가 유지되도록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토론토 시의회는 지난 2013년 '불법 체류 시민을 위한 토론토 서비스 접근 허용' 안건을 공식적으로 통과시키며 불법체류자들이 강제추방의 공포 없이 복지혜택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법안 통과로 인해 지난 2013년부터 토론토 경찰은 위급상황에서 출동하더라도 불법체류자의 신분증을 요구하지 않게 됐으며 의도치 않게 체류 신분을 확인한 경우에만 연방 이민성에 보고하게 됐다.


김원홍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