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가주 교직원 접종 의무화…제도화 확산

LA카운티·시도 속속 의무화 단계 밟기 시작
직군별 도입도…페러 국장 행정명령 예고

가주에서 백신 접종 및 코로나 검사 의무화 정책이 확산하고 있다.

시, 카운티, 주 차원에서 잇따라 강제 정책이 검토 또는 발표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가주 정부는 전국 최초로 교사 및 교직원에 대한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가주공공보건국 토마스 아라곤 국장은 11일 행정명령을 통해 ▶공립 및 사립학교(K-12) 교직원은 10월 15일까지 백신 접종 증명서 제출 ▶비접종자(1회 백신 접종자 포함)는 매주 1회씩 PCR 검사 시행 ▶단, 차일드케어와 고등교육 기관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 등 관련 방침을 밝혔다.



개빈 뉴섬 주지사는 이날 “학부모들에게 자녀가 안전하다는 확신을 주기 위해 모든 교직원에게 백신 접종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LA시의회는 11일 식당, 술집, 피트니스, 스파, 영화관 등 실내 공공장소 입장 시 백신 접종 증명을 의무화하는데 필요한 조례안 마련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LA시검찰은 시행에 필요한 세부 사항, 적용 방안 등이 담긴 조례안 초안을 시의회에 제출해야 한다.

이에 앞서 LA카운티 수퍼바이저위원회 역시 10일 백신 접종 증명을 요구하는 내용의 조례안 작성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본지 8월11일자 a-1면>

이날 수퍼바이저위원회는 힐다 솔리스 위원장이 지난 4일 발표한 카운티 공무원 대상 접종 의무화 행정명령도 만장일치로 비준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카운티 소속 공무원들은 10월 1일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의료계 종사자에 대한 강제 접종 행정명령도 곧 발표될 예정이다.

LA카운티공공보건국 바버러 페러 국장은 10일 “이번 주 내로 구급대원, 치과기공사, 홈헬스케어 종사자 등을 모두 포함하는 접종 의무화 행정명령을 발표하겠다”며 “이는 의료 시설 종사자에 대한 접종 증명을 요구하는 가주 정부의 행정명령보다 더 광범위한 지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11일부터 가주 내 병원, 기타 의료 시설에서는 행정명령으로 인해 모든 ‘방문자(visitor)’를 대상으로 접종 증명서 또는 코로나 음성 결과(72시간내)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LA지역 할리우드차병원도 오는 13일부터 병원 방문객에 대한 제한 방침이 담긴 공지문을 곳곳에 붙이기도 했다.

잇따른 강제 정책에 반발 여론 역시 높아지고 있다.

11일 LA시의회에서는 접종 증명 의무화 조례안 마련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몰려들어 시의원들의 강제 정책 추진을 성토하기도 했다.

LA카운티도 마찬가지다. 수퍼바이저위원회는 당초 공무원에 대한 접종 의무화 시행을 발표하면서 예외 사항(비접종자일 경우 코로나 검사 요구 등)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 반발 여론이 거세지자 종교적 또는 의료적 문제 등 일부 접종 면제 조건을 검토하고 있다.

LA카운티수퍼바이저위원회 한 관계자는 10일 데일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정책에 대해 거부하는 직원들이 있다. (면제 조건에 대해서는) 현재 검토를 진행중”이라며 “이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이 곧 다시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