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가이드] 미국 부동산 투자 장점
대표적인 유형 자산, 상대적으로 담보 대출 수월
매달 수입·가격 상승 가능, 최저 이자율도 매력적
이렇게 많은 사람이 부동산 투자를 하는 이유는 최저의 이자율 덕분이다. 지금 부동산을 사두면 당연히 값이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심리와 제대로 투자를 하면 바로 수익이 생길 수 있다는 희망 때문이다. 그리고 주위의 부동산 붐이 일어나자 부동산 부자들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충분히 공감이 가는 일이다.
그래서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에게 다른 투자와 비교해 미국 부동산에 투자할 때의 장점을 소개하여 투자에 도움을 드리고 싶다. 우선 부동산 투자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부동산은 실제 우리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형 자산(Tangible Asset)이란 것이다. 그래서 많은 금융기관이 다른 투자나 비즈니스보다는 부동산을 담보로 쉽게 융자를 해주는 것이다.
부동산을 잘 선택하여 산 후에 관리를 잘했을 때의 이익은 어느 다른 투자보다 더 크고 투자자의 자산 형성에 큰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뮤추얼 펀드나 주식투자처럼 투자자가 투자 회사의 경영에 참여하지 못하고 단지 회사가 잘 되기만 바랄 수밖에 없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렇게 투자자가 부동산 관리를 잘하여 렌트 수익이 올라가면 건물의 순수 자산가치가 올라가고 그만큼 부동산의 가치를 올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부동산을 리모델하여 가치를 올렸을 때나 렌트 수익을 올리고 나서 은행에서 가치가 올라간 부분 만큼 재융자를 하여 다른 부동산 구매에 재투자를 할 수도 있다. 역시 모든 투자는 종류와 관계없이 자산 증식이 최종 목적인데 주택 시세와 달리 투자한 상업용 부동산의 가치는 부동산의 순수 수입이 올라가면, 거기에 따라 비례적으로 부동산 가치가 올라가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의 또 다른 장점 중의 하나는 일을 하지 않아도 매달 수입이 들어오는 수동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아마 많은 사람의 꿈이 이런 수동 수입으로 원치 않는 직장 생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시간과 수입을 보장받는 것이 아닐까 한다. 그러나 주식이나 증권은 이런 수동 소득이 없이 팔 때만 소득이 발생한다.
그리고 부동산 가격이 항상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크게 기대할 수 있는 장점 중의 하나는 역시 가격의 상승이다. 물론 지난 몇 년 전에 경험했던 것같이 부동산 가치가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나 부동산 가격 상승의 요인을 잘 점검해 투자하면 언제나 큰 가능성이 있는 것이 역시 부동산 투자이다. 우선 부동산 가치상승의 가장 중요한 몇 가지 요인을 보면 구매 시기, 부동산의 위치, 소유 기간, 그리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이 부동산 가격 상승에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부동산 시장에는 주기가 있다. 그리고 그 시기가 지금이라는 것이다. 물론 사회적인 요인으로 가격이 올라가기도 하고, 또 너무 올라서 당연히 내려오기도 하는, 상승과 하강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처럼 좋은 기회가 왔을 때 부동산 부자가 될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즉, 이 부동산 경향의 주기를 이해하면 구매와 매매의 시기를 짐작하여 안전한 방법으로 최대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
▶문의: (714)345-4989
케롤 리 / 뉴스타부동산 풀러턴명예부사장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