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의 선호도는 재정보조도 우선 순위 [학자금 칼럼]
리처드 명/AGM 인스티튜트 대표
따라서, 재정보조금의 계산은 이러한 재정보조 대상금액에 대해 해당 대학이 평균적으로 지원하는 금액으로 계산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평균이라는 단어에 매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재정보조의 평균치는 형평성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수치이다. 그리고, 평균이라는 의미에는 더 잘 받는 경우와 평균치보다 더 적게 지원받는 경우도 있다는 말로 풀이가 된다. 그래서 평균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여기서 중요하게 인지해야 할 요지는 과연 우리 자녀가 평균치보다 더 적게 지원받는다는 것은 그럴 수도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보다 오히려 왜 형평성에 맞지 않게 적게 지원받아야 할지 어필해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는 의미이다.
맞는 말이다. 재정보조를 같은 재정형편에도 더 잘 지원받는 경우와 더 적게 지원받는 경우로 나뉠 수 있다는 말이다. 대학이 정말로 형평성이 있게 동일한 퍼센트로 같은 재정형편에 있는 지원자에게 재정보조지원을 일률적으로 해 줄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하겠는지 하는 생각도 들지만,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 이유는 모든 자율경쟁 시대에 대학에서 반드시 등록해 주기를 선호하는 지원자들에게 재정보조라는 도구를 활용해 더 많은 장학금이나 그랜트를 지원함으로써 대학의 인지도와 위상을 높이려 하기 때문이다.
물론, 대학 마음이다. 이러한 점에 우리가 불만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관점이다. 오히려 우리 자녀들의 프로필을 대학마다 선호하는 지원자로 만들면 될 일이기 때문이다. 재정보조에 있어서 대학들의 재정보조 평균치는 따라서 어필을 진행하기 위한 형평성의 기준이며 근거가 되는 잣대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데이터가 아닐 수 없다. 물론, 이러한 데이터를 쉽게 구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재정보조 전문가라면 이 정도는 기본적으로 계산해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겠다. 물론, 가정분담금을 사전에 설계해 낮출 수 있도록 설계를 할 수 있는 라이선스도 반드시 갖춰야 상담도 가능할 것이다. 안타깝게도 주위에는 재정보조 전문가라며 칼럼도 싣는 사람 중에 고졸출신도 있다는데 통감하지 않을 수 없다. 자녀들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재정보조의 상담은 반드시 이러한 기본적인 자격을 검증하고 상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재정보조 지원금에는 그랜트나 장학금 등의 무상보조금과 워크스터디나 융자금 등의 유상보조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말은 어느 대학이나 지원금에는 무상보조금과 유상보조금의 수위에 대한 평균 데이터가 존재한다는 것이며 합격한 대학에서 제의받은 재정보조금이 현재의 재정형편에 지원금이 평균치를 밑돌거나 혹은 평균보다 적게 지원받거나 평균치는 받았으나 그 구성비에서 무상보조금이 평균치보다 더욱 적은 경우, 즉 Mis-Awared 된 경우에 반드시 대학의 형평성 기준으로 지속적인 어필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Under-Awarded 혹은 Mis-Awarded의 상황을 초월해 보다 나은 재정보조 지원을 잘 받기 위해서는 역시 지원하는 대학에서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지원자가 되어야 할 문제인데 재정보조 신청서를 잘 활용하면 같은 조건에서도 지원하는 대학별로 선호하는 지원자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을 유도해 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략적인 대학선택을 위해서 사전에 현 상황에서 얼마나 재정보조지원을 더 잘해 주는 대학들을 선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선별된 대학별로 중요하게 선발기준을 적용하는 선호하는 입학사정 요소를 사전에 판단해 자녀의 프로필을 마련해 가는 일도 진학준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이슈가 아닐 수 없다. 이제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는 일보다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가치관의 재정립과 이를 위한 실천이 더욱 요구되는 시기이다. www.agminstitute.org에 이러한 대비책과 설계에 관한 자료를 많이 올려놓았으므로 이를 통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문의) 301-219-3719, [email protected]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