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학자금 칼럼] 재정보조의 성공은 문제해결 능력에 있다.

아인슈타인이 남긴 명언중에 ”노력을 멈추지 않는 한 당신은 실패한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있다. 아인슈타인은 그리고, ”영리한 사람은 문제를 당하면 풀려고 달려들지만 현명한 사람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피해 나간다. 그리고 인생은 마치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아서 지속적으로 균형을 잡으려면 반드시 앞으로 움직여 나아가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이 같이 자녀가 대학을 진학할 때에 필요한 재정보조 준비를 아인슈타인의 말로 비유하자면 마치 준비해 나가는 재정보조에는 쉽표가 없다라는 의미와 상통한다. 아인슈타인이 강조한 명언들의 공통점은 성공을 위해서 사전준비와 부단한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제 곧 여름방학이 마치고 미 전역에는 새 학기가 시작한다. 많은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대면수업도 활성화 되어가고 동시에 대부분의 기관들은 정상적인 가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재정보조지원을 받아야 하는 수혜자들의 준비는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지난 오랜기간동안 팬테믹 한파를 견디어 내기 위해 대부분의 기관과 기업들은 부단한 노력을 경주해 왔다. 특히, 온라인 업무방식과 화상통화 및 전산방식의 업무처리 기술의 발전은 눈부시게 달라졌다. 마치, 과거의 역사를 보는 것 같다.



언제나 전쟁과 같은 최악의 상황이 일어나면 기간산업과 항공 및 군수산업의 눈부신 발전이 이뤄지는 것처럼 이제는 대부분의 재정보조 업무가 전산과 우편처리를 통해 보다 더 폭넒은 재정보조의 신청과 진행에 따른 기회가 균등히 주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의미는 동시에 학부모들과 자녀들이 이러한 기술적인 측면을 적극활용할 수 없다면 모든 책임소재가 학부모들과 자녀에게 전가된다는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더욱 더 사전준비에 철저해야 하고 주어진 시간내에 확실히 대처하지 않으면 모든 책임이 개인에게 넘어온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재정보조의 신청과 진행과정의 획기적인 전산화는 편리한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가정의 수입과 자산상태 즉, 재정상황을 더욱 더 적극적으로 전상상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제출과 신청과정에 대한 대부분의 컨트롤은 정부기관과 대학들이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으로 부담스러운 이슈가 아닐 수 없다.

실제로 FAFSA의 신청이 IRS에 자동으로 접속되어 개인 데이터를 편리하게 Import할 수 있게 하지만 작년부터 금년도에도 진행상황에서 너무도 어처구니 없는 일들을 당하는 부모들이 많아 더욱 신중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1099-R이 발행이 되었을 떄에 IRA와 같은 Fund가 기관에서 기관으로 Transfer가 되는 것이 정상이며 이 경우에는 IRA Transfer로써 절대로 수입을 보고할 의무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은 IRS에 세금보고서상에서 업데이트 하기 위한 서식이다.

물론, 실질적으로 수입으로 찾아 사용했다면 Taxable Income 부분에 대해서 반드시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그러나, 단순히 기관에서 기관으로 이체되어 수입도 발생하지 않았는데 마치 이러한 상황을 모두 인출한 것처럼 가정분담금(EFC)을 엄청나게 증가시켜 재정보조의 불이익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있어 상담을 받는 이들이 많다. 결국, 이러한 전산과정에서 잘못 계산이 되는 것이며 내부적으로 가정분담금 계산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등에 대해 전혀 내용을 알수가 없는 학부모들만 불이익을 당하개 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이라면 오히려 옛날 방식인 수동으로 신청서를 기재할 수밖에 없다. 학부모들은 재정보조 신청을 어떻게 해야 할지부터 그리고 대학에서 요청하는 자료들이 잘 제출되어 검토가 되고 있는지 등등 어떻게 재정보조금이 연방법과 주정부 혹은 대학의 자체적인 재정보조 계산기준들이 어떻게 정확히 프로세스 되었는지 또는 반영되었는지 여부도 쉽게 알 수 없다는 지적이다.

재정보조의 불이익은 단지 몇 달러나 수십달러를 잃어버리는 식의 불이익과는 차원이 다르다. 문제가 발생하면 기본적으로 수천에서 수만달러에 달하는 불이익을 겪기에 사전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여부와 문제발생 시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일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은 결국 재정보조의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한시라도 성공적인 재정보조를 위한 준비를 해 나가기 바란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



리처드 명 대표 / AGM인스티튜트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