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화이자 백신 접종 6개월 뒤 효능 96%→84%로 감소

“2차로 충분” VS “부스터샷 필요” 전문가도 이견
FDA, 얀센 백신 유효기간 6개월로 연장
뉴욕시장 “다음 주 실내 마스크 지침 발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능이 접종 6개월 뒤 감소하지만,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8일 의학논문 사전 공개사이트 메드아카이브(medrxiv)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접종 2개월 뒤 96%였던 효능은 6개월 뒤 84%로 떨어졌다.

화이자 측이 지원한 이번 연구를 이끈 스테픈 토머스 뉴욕주립대 교수 등은 화이자 백신 접종 임상시험에 참가했던 4만4000명을 관찰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 이에 대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개월 뒤에도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고 평했다.

이번 연구에서 특히 중증 예방 효능은 접종 6개월 뒤에도 97%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는 임상시험 등에서 나타난 ‘중증 예방 98%’와 비슷한 수준이다. 다만 WSJ은 이번 연구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지금처럼 번지기 전인 3월 중순까지 진행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번 결과를 놓고 ‘부스터 샷’(3차 접종)의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는 엇갈렸다. 비벡 머시 박사는 CNN에 “3차 접종은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반면 미카엘 돌스텐 화이자 최고과학책임자(CSO)는 “(델타 변이가 번진) 미국도 앞으로 이스라엘과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델타 변이 영향으로 효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화이자 측은 델타 변이에 대한 효능을 높이기 위해선 부스터 샷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28일엔 부스터 샷이 델타 변이 예방 효능을 크게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했다. 하지만 연방 식품의약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현재까진 부스터 샷의 필요성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이다.

FDA는 28일 존슨앤드존슨(얀센)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유효기간을 기존 4.5개월에서 6개월로 연장했다. FDA는 이번 승인이 발표되기 전 유효기간이 만료된 백신에도 권고된 섭씨 2~8도의 온도를 준수했다면 이번 조치가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29일 빌 드블라지오 뉴욕시장은 다음 주 CDC의 실내 마스크 착용 가이드라인에 따른 뉴욕시의 지침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시장은 코로나19 방역의 최우선 사안으로 백신 접종을 두고 있으며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규제를 확대할 수도 있다는 힌트를 내놨다.

이날 뉴욕시의 코로나19 7일 평균 하루 감염자는 1008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5월 6일 평균 1014명 이후 약 3개월 만에 처음으로 1000명 대를 돌파한 것이다.


심종민 기자 shim.jongmin@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