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반도 핵위기 이해에 도움 됐으면"

‘한반도 핵위기를 넘어’ 출간 조재길 한미평화연구소 이사장
영문판·한역본 함께 펴내
미국에 전향적 대화 촉구
자서전 ‘소명Ⅱ’도 선봬

조재길 한미평화연구소 이사장이 최근 출간한 자신의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반도 핵위기를 넘어’ 한글판과 영문판, 자서전 소명Ⅱ.

조재길 한미평화연구소 이사장이 최근 출간한 자신의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반도 핵위기를 넘어’ 한글판과 영문판, 자서전 소명Ⅱ.

세리토스 시장을 지낸 조재길 한미평화연구소 이사장이 8년간 노력을 기울인 역작 ‘한반도 핵위기를 넘어’(Beyond the Korean Peninsular Nuclear Crisis, 도서출판 문사철) 영문판과 한역본을 최근 출간했다.

이 책은 조 이사장이 유대계인 알론 발리비 한미평화연구소 회장과 함께 집필했다.

1부 ‘동북아시아의 오늘을 이해하기 위한 역사 산책’, 2부 ‘한반도와 핵의 악연과 역사’, 4부 ‘평화와 번영의 21세기 범태평양 시대를 위하여’는 조 이사장이 썼다. 발레비 회장은 3부 ‘21세기 범태평양 시대의 북한 핵위기’를 맡았다.

지난 2013년부터 집필에 착수했으니 꼬박 8년이 넘게 걸렸다.



조 이사장은 “한반도 정세가 계속 변해 여러 차례 고쳐 써야 했고, 지난해 미 대선 결과가 확정될 때까지 출판을 연기해야 했다”고 출간이 늦어진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40년 전부터 한반도 통일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2006년엔 중국 연변대학에서 ‘한반도 핵 문제 연구’로 역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미 한반도 분단과 핵 문제에 관해 ‘북한은 변하고 있는가’(삼민사 1990) ‘한반도 핵 문제와 통일’(삼민사 1994) ‘통일로 가는 길이 달라진다’(도서출판 오름 1998) ‘북핵위기와 한반도 평화의 길’(도서출판 한울 2006) ‘평화가 먼저다’(한울 아카데미 2013) 등 5권의 저서를 출간했다.

조 이사장은 “이번에 책을 낸 목적은 동북아시아 역사 인식이 부족한 미국인에게 한반도 핵위기를 바르게 이해해야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리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북핵 문제 해결의 열쇠를 쥔 국가인 미국이 나서 북한과 대화하고 평화 체제를 구축해야 한반도 정세가 안정될 수 있다며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과 조속히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다.

조 이사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은 것은 큰 변화였다”며 “이제 바이든 행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 핵위기를 넘어’ 영문판 800부가 선편으로 도착하면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국무위원장, 조 바이든 대통령과 연방의회 의원들에게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 “10월 중순에 한국을 방문해 내년 3월 열릴 한국 대선을 앞두고 ‘대한민국은 자주 독립국인가’란 주제로 토론회도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 이사장은 지난 2010년 펴낸 자서전 ‘소명’의 증보판인 ‘소명Ⅱ’(도서출판 문사철)도 이번에 발간했다. 정계 입문에서 세리토스 시의원에 당선돼 시장이 되기까지 과정을 주로 다룬 전편에 유년 및 학창 시절, 미국에 와 LA카운티 공무원을 거쳐 부동산 회사, 언론사를 세우고 한국의 민주화와 평화 통일을 위해 노력한 이야기 등을 더한 책이다.

조 이사장은 이 책에서도 “한국전 당사자들이 평화 정착을 위한 포괄적 합의를 이뤄야 한국 전쟁이 종식되고 평화와 번영의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역설했다.

조 이사장의 책은 한국의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할 수 있다. 문의는 전화(562-547-4434)로 하면 된다.


임상환 기자 lims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