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국 부동산 시장과 테이퍼링 예측 [ASK미국 주택/커머셜/비지니스 융자 - 사무엘 리 전문가]

사무엘 리 융자 전문가

▶유튜브 링크 바로가기

▶문= 현재 캘리포니아 부동산 상황과 이자율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답= 현재 미국 경제를 바라보는 많은 경제학자들은 이제 곧 미국 경제가 테이퍼링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테이퍼링(tapering)이란 정부가 경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시행했던 양적 완화를 점진적으로 축소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즉 그동안 펜데믹으로 늘어난 통화량을 줄여서 경제를 긴축하려는 것이다.



그러면 현재 캘리포니아의 부동산 상황은 어떤가? 증가된 통화가 부동산 시장으로 몰리면서 가파른 부동산 가격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첫째 이유는 여전히 낮은 이자율로 집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런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주택 페이먼트를 못하는 주택 소유자들에게 강력한 지원을 하고 있어 집을 포기하는 주택 소유자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어느 시점에 주택 모기지 지원이 중단되면 모기지 페이먼트를 감당할 수 없는 집들이 많이 나오게 되고 결국 집값 하락의 원인이 될 것이라고 일부 전문가의 예측이 있지만 언제 실현될지 알지 못하는 상황이다. 세 번째 현재는 근본적으로 신규 주택 공급을 포함한 공급되는 주택 물량이 부족한 상태로 수급 불규형이 더욱 심화 되어 주택 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경제학자는 지금 집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모기지 대출 역사상 까다로운 대출 규정을 통과한 가장 신용도 좋은 사람들이며 앞으로도 좋은 크레딧을 가진 사람들만이 모기지 시장으로 들어올 수 있어서 서브프라임과 같은 사태는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경제 상황은 석유 같은 원자재 값의 상승과 기본적인 물가 상승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계속 증가하여 테이퍼링을 촉진시키는 상황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이런 경제 상황에서 현재 이자율은 인플레이션 압력과 상관없는 것처럼 작년 말과 올 초의 최저 이자율에 근접해 있어 어리둥절할 지경이다. 이것을 보면 연준이 얼마나 이자율을 높이지 않으려고 인위적으로 애를 쓰고 있는지 알게 된다. 현재는 한동안 올랐던 이자율이 다시 내려와 좋은 상태에 있지만 이렇게 좋은 이자율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문의: (714) 472-4267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