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고객 리뷰가 대박의 비밀] <2> 온라인 리뷰 빨리 늘리는 비법

고객 입장에서 쉽게 리뷰 남길 수 있도록 배려
리뷰 리마인더, 캠페인도 도움돼 3~10배 늘어

고객 리뷰는 마음만 먹으면 빨리 늘릴 수 있다. 하지만 초보에게는 마음대로 잘 안 되는 게 하나 있다. 좋은 리뷰를 빨리 쌓아가는 노하우다. 오늘은 이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해보자.

◆늘리려다 망친다?

단순히 리뷰만 빨리 늘리면 위험하다. “아뿔싸, 리뷰 점수를 망쳐버렸네!”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애써 리뷰 숫자를 늘리려다 별점이 추락하면 그건 더욱더 당황스러운 상황이 된다. 방법을 미리 알고 시작하면 별점 하락 없이 리뷰는 솔솔 늘어난다.

◆얌체 심보 내려놓기



훌륭한 고객 리뷰의 핵심은 무엇일까? 너무 당연히 들리지만, 여전히 고객 만족이다. 리뷰와 평판으로 승부하려면 고객 만족은 기본 바탕이다. 관심을 두고 노력하는 업체와 그렇지 않은 곳의 차이는 시간이 갈수록 뚜렷해진다. 당연하다고 말은 하는데도 당연하지 않은 결과를 바라는 얌체 심보를 내려놓으면 상황 호전은 만나기 쉽다. 고객이 즐겁도록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고, 매출 대박의 지름길인 리뷰 테크닉을 배워보자

#1 리뷰가 쉽도록 바꿔라

리뷰를 남기는 과정이 쉬우면 속도는 빨라진다. 나를 좋아하는 고객이 리뷰를 남기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번거롭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럴 리가…” 하는 분도 있지만, 사실이다. 나중에 하려면 잊어버리니까 핸드폰으로 남겨야 하는데, 익숙지 않은 분들은 브라우저를 열어서 해당 리뷰 사이트를 찾아 들어가서 업소를 찾아내어 리뷰 남기는 페이지에 들어가서 남겨야 하니 귀찮을 수밖에 없다. 이때, 찾아 들어가는 과정과 클릭 숫자만 줄여도 리뷰 숫자는 금방 자라난다.

리뷰 페이지를 QR 코드 스캔이나 바로 가는 링크를 작은 명함 사이즈의 인쇄물로 배치해 놓으면 그만큼 편리해진다. 고객에게 편리해지면 리뷰는 속도감 있게 쌓여간다. 더 쉽게 하려면, 리뷰 페이지 링크 캐릭터를 줄이거나 쉬운 이름으로 바꾸는 걸 직접 또는 전문가에게 의뢰, 아니면 리뷰 툴을 사용하면 된다.

#2 좋은 리뷰 부탁 대신…

정직한 리뷰를 요청하라. “우리 업소 리뷰 좀 잘 올려주세요” 하면 “네, 그럼요” 하겠지만 이미 점수는 깎였다. 시간이 갈수록 내 맘대로 풀리지 않고 조금씩 꼬이기 쉽다.

“느끼는 대로 솔직하게 남겨 주시면 고맙겠어요.”라고 부탁하면 좋은 리뷰 받을 가능성은 훨씬 커진다. “솔직하게”라는 한마디에 벌써 점수를 땄기 때문이다. 물론, 잔머리 굴리라는 뜻이 아니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을 기쁘게 해주었다면, 이젠 고객이 받은 느낌을 그대로 표현해 달라는 부탁일 뿐이다.

#3 리마인더 카드

고객이 잊지 않도록 리마인더 카드를 건네준다. 이건 따로 만들 필요 없이 첫 번에 설명했던 QR 코드가 들어 있는 명함 사이즈 인쇄물을 리마인더 카드로 사용하면 된다.

#4 리뷰 캠페인

고객 리뷰의 점수와 관계없이 어떤 리뷰라도 남기면 작은 선물을 주는 리뷰 캠페인을 해도 좋다. 자신이 올린 리뷰를 보여 주고 선물을 받아 가기 때문에, 대부분은 좋은 리뷰를 훨씬 더 많이 받게 된다. 이때 주의 사항이 하나 있다. 억지로 리뷰를 강요하거나 좋은 리뷰를 푸쉬하는 눈치는 절대 주면 안 된다. 또한, 매장이나 업소 분위기는 밝고 미소나 웃음이 가득할수록 좋다.

한 달에 몇 개 밖에 고객 리뷰를 받지 못하던 업체도, 이렇게 해보면 3배 이상은 늘릴 수 있다. 실제로 이렇게 해서 10배가 넘게 고객 리뷰를 늘려가는 우드브리지B 식당의 케이스를 실제로 보았다. 당신도 꼭 시작해 보라.

▶문의: (703)337-0123


윤필홍 / InteliSystems 대표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