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교내 마스크 혼선 '의무서 학교 재량' 급변경

'안 쓰면 등교 금지' 발표 4시간만에 번복
보건당국 갈팡질팡, 교육현장 곳곳 혼란

가주 보건당국이 공립학교 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뒤 곧바로 학교 재량에 맡기겠다고 번복해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마스크를 쓰고 인사를 나누는 LA한인타운 윌튼플레이스 초등학교 김정혜 교장(오른쪽)과 학생들. 김상진 기자

가주 보건당국이 공립학교 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뒤 곧바로 학교 재량에 맡기겠다고 번복해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마스크를 쓰고 인사를 나누는 LA한인타운 윌튼플레이스 초등학교 김정혜 교장(오른쪽)과 학생들. 김상진 기자

가주 지역 공립학교 내 마스크 착용 규정이 혼선을 빚고 있다.

보건 당국은 지난 12일 마스크 의무 착용 방침을 발표해 놓고 곧장 이를 번복했다.

이날 가주공공보건국은 오후 3시 성명을 통해 “보건국 지침에 따라 학교 측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거나 이를 거부하는 학생(K-12)들은 등교를 금지해야 한다”며 “학교 측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 등교를 하지 못하는 학생에게는 대안 교육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혼선은 수시간 후에 빚어졌다. 보건 당국은 성명을 발표한 지 4시간 여(12일 오후 7시25분)만에 해당 지침을 철회했다.

가주공공보건국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보건국은) 대면 수업 실시와 함께 그동안 학생과 교육자를 안전하게 보호해온 각 지역 학교들의 경험을 충분히 인정한다”며 방침 변경을 시사했다.

보건당국의 방침 변경 시사 후 개빈 뉴섬 가주 주지사 측도 이를 재확인했다.

주지사 사무실 알렉스 스택 대변인은 “마스크 미착용 학생에 대한 캠퍼스 제외 부분은 삭제될 것”이라며 “대신 각 지역 학교 관계자들이 마스크 착용 정책을 어떤 식으로 실행할지 재량권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보건국은 ▶학생이 마스크가 없을 경우 학교 측이 마스크를 제공 ▶교직원은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학생과 접촉 시 마스크 착용 ▶마스크 착용 시 거리두기(3피트) 지침은 지키지 않아도 됨 ▶접종자격을 갖는 12세 이상인 자에게 접종을 강력 권장하지만 필수 사항은 아님 ▶감염자와 접촉한 학생이 무증상에 마스크를 계속 착용할 시에는 코로나 검사를 2회(10일내) 받는다는 조건에서 계속 학교에 다닐 수 있음 등을 알렸다.

가주 보건 당국은 이미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발표한 공립학교 마스크 착용 지침과도 엇갈린 방침을 내놓으면서 혼선을 빚은 바 있다. <본지 7월10일자 a-1면>

CDC는 지난 9일 “백신 접종을 완료한 교사, 학생의 경우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고 발표했었다.

이처럼 마스크 착용 정책이 혼선을 빚으면서 곳곳에서는 논란도 일고 있다.

LA지역 학부모 단체인 가주학생연합 크리스티 페시카 대표는 “야구장에서 다저스 팬들을 보라. 5만 여명이 백신 접종 여부 검사 없이 마스크도 안 쓰고 먹고 마시고 소리를 지른다”며 “그런데 왜 유독 학교는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가. 학교에 대해서는 매우 비생산적인 지침을 세운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지역 사회 단체 ‘스피크업(speak up)’ 캐시 브로드 대표는 “저소득층, 유색 인종 등을 중심으로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것을 주저하는 학부모들이 많다”며 “마스크 착용은 현재로서 가장 중요한 안전 조치다. 보건국은 접종 완료자에게도 실내 마스크 착용을 촉구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가주는 지난 6월에도 직장 내 마스크 착용 등의 규정을 두고 수차례 지침을 변경해 논란이 된 바 있다.

한편, 미국소아과학회(AAP) 및 아동병원협회(CH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1일 기준으로 전국에서는 400만명 이상의 어린이가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 AAP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전체 사망자 중 어린이는 1% 미만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