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정선거’ 없다며 美대통령 SNS 폐쇄한 빅테크 역풍

트럼프, 페북·트위터·구글 등 제소
“빅테크 검열, 미국 민주주의 수치”

현직 대통령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폐쇄한 간 큰 빅테크들이 역풍을 맞았다.

7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언론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사진) 45대 대통령은 “빅테크가 국민을 부당하게 검열하고 있다”며 페이스북과 트위터, 구글 등을 상대로 플로리다 법원에 소송을 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뉴저지 베드민스터의 본인 소유 골프클럽에서 “우리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위해 매우 중요한 소식을 전한다”며 “오늘 나는 집단소송을 선도하는 입장에서 페이스북과 구글, 트위터와 그 회사 최고경영자(CEO)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올해 초 현직 대통령의 SNS를 금지한 것보다 더 좋은 증거는 없다. 그들이 내게 그렇게 했다는 건 누구에게나 그렇게 한다는 뜻”이라고 제재가 불가피함을 역설하고 “불법적이고 위헌인 데다 비미국적이고 수치스러운 검열을 법원이 즉각 중단토록 명령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트위터는 지난해 부정선거로 대통령직을 도둑맞았다는 주장이 거짓이라며 트럼프의 계정을 중단했고 페이스북도 최근 정지조치를 연장했다.

이에 트럼프와 공화당 주류는 빅테크가 국제사회에 지탄을 받는 독재자들의 계정은 유지하면서 보수우파는 부당하게 검열하고 있다고 강력 반발했다.

빅테크가 좌편향됐다는 주장은 보수우파 측에선 한결같은 화젯거리다.

먼저 트위터의 잭 도시 CEO는 그 자신이 소아성애자로 약점을 잡혔다는 확인되지 않은 말들이 파다하게 퍼졌지만, 여론전에서 갑의 위치에 있는 그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정지를 감행하면서 보수우파 여론을 차단하는데 성공했다는 주장이 바탕에 깔려있다.

페이스북 역시 주요 임직원이 중국계로 채워져 장악된 지 오래됐고 조직내 분위기가 보수우파 궤멸쪽으로 심하게 편중됐다는 우려는 폭스뉴스 등 보수언론 쪽에서 일관성있게 제기돼온 화두다.

보수우파 지지자들은 좌경화된 주류언론과 빅테크의 밀월관계는 이미 위험 수준에 이르렀다고 진단하기도 한다. 일례로 빅테크의 좌장격인 아마존은, 올초 일련의 트럼프 SNS 계정 폐쇄조치로 팔러(Parler)가 대안 SNS로 떠오르며 보수층을 흡수하자 웹호스팅을 끊는 수퍼 갑질로 파란을 연출했다. 당시 애플은 앱스토어에서 팔러 앱 다운 항목을 아예 삭제해 버리는 초강수를 뒀다.

보수층이 팔러에서 제시한 주장은 ‘위변조’ 가능성이 크고 선거의 진실성을 위해할 가능성이 농후한 우편투표를 투명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지극히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주장이었다. 정작 아마존은 사상 첫 노조설립 투표를 허용할 처지가 되자 우편투표는 공정하지 못하다며 연방 노사관계위원회에 우편투표 허가를 취소해달라고 요구하는 ‘내로남불’식 모순 또는 ‘선택적 정의’의 한계를 노출했다. 선택적 정의란 내 쪽에 유리하면 관대한 잣대를, 불리하면 심판의 잣대를 들이대는 행태를 일컫는다.

이뿐만 아니다. 이에 앞서 작년 5월에는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게시물을 올리자 경고 표시를 달아 말썽을 빚었다. 아마존이 소유한 워싱턴포스트를 비롯해 좌편향 주류언론이 여론전에서 세력을 부풀리면서, 상식적인 보수의 목소리조차 일순간 극우라는 주홍글씨가 새겨진다는 지적은 이미 트럼프가 현직 대통령이던 시절부터 상당한 설득력을 가졌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현 집권 민주당인 야권에서 추진된 통신품위법 개정도 같은 맥락에서 보수층은 이해한다.

애초 이법 230조는 사용자가 업로드한 콘텐트에 대해 빅테크가 책임지지 않도록 너무 넓게 면책을 인정한 부분이 독소조항으로 문제됐다. 빅테크만을 보호함으로써 무소불위의 여론선점 도구로 전락할 위험성을 내포한다는 상당히 수긍할 만한 논리를 갖춘 우려였다.

이때만 해도 빅테크는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게시물 외에 크리스천 게시물에 대해서 대단히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다. 반면 성직자를 화형에 처하는 게시물들에 대해서는 메스를 들이대지 않는 빅테크의 이중잣대가 스스로 화를 키운 측면도 있다고 해석됐다.

따라서 트럼프는 집권 시기에 이 조항의 삭제를 지속해서 요구했고 제 멋대로 검열하는 빅테크의 보호 규정만 강화할 경우 횡포를 방치하게 된다고 인식했다.

빅테크의 일방적인 검열은 대국민 청문회에서도 일정부분 사실 관계가 확인됐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11월 의회 청문회에서 공화당 의원의 지속적인 추궁에 트럼프와 관련한 게시물 1억5000만 개 이상을 삭제하거나 경고했다고 실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보수 일각에선 빅테크가 지극히 기업이기주의 차원에서 대통령 계정을 폐쇄했고 그 후폭풍을 감당하기 위해 악수를 거듭하고 있다는 우려 섞인 시선에서 사태의 추이를 지켜본다. 이런 가운데 나온 트럼프 측의 소송에 보수층이 무릎을 치며 반기는 것도 궤를 같이 한다.

워싱턴 지역 익명의 한인 보수우파 지지자는 “트럼프를 지지하면 극우로 오해 받는 ‘모 아니면 도’ 식의 주홍글씨는 좌편향 미디어들이 만든 프레임에 불과하다”며 “보수적 관점에서 트럼프의 공과를 논하고 균형의 틀이 깨진 사회의 부당함을 호소하려는 무수히 많은 샤이(shy) 보수층이 편견과 선입견으로 얼룩진 주류 미디어의 창(窓)에서는 흔적이 지워지고 존재감이 사라지는 게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또다른 미 동부지역 보수 인사도 “사안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를 뿐인데 그들만의 시각을 사실상 강요하는 건 도리어 빅테크 쪽인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정선거도 합리적 의심을 제기한 것이고 법원이 성의껏 심의하면 될 일인데 그 많은 ‘선서진술서(affidavit)’들을 모조리 외면하면서까지 허튼소리처럼 여기니 더욱더 보수층의 반감을 사게 되는 것”이라며 “결국 음모론으로 비화하도록 만든 귀책사유가 누구에게 있는지 언젠가는 따져야 할 문제”라고 했다.


허겸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