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 칼럼] 덥다고 찬 것만 먹으면 탈 나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철에 건강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동의보감에서도 “사계절 중 여름철의 건강관리가 가장 어렵다”고 했을 정도로 잔병치레가 많은 계절이 여름이다.

한방에서는 여름철에 입맛이 떨어지고 머리가 무거우며 매사가 귀찮아지며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을 주하병이라고 하였다.

체온이 올라가면 피부 근처 혈관이 확장되어 땀을 형성하여 이를 배출하며 체온을 조절하는데 여름이 기온의 상승에 따라 땀의 배출량이 두 배가량 증가하게 된다. 이 때문에 두통, 식욕부진, 집중력 저하 등이 발생하고, 체내 수분 부족으로 인해 쉽게 피로해진다.

불면증은 다른 계절에 비해 여름에 더 많이 발생한다. 동의보감에서는 겨울에는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이, 여름에는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하였다. 이는 겨울밤은 길고 여름밤은 짧은 자연의 이치대로 순응해서 생활하라는 것이다.



간혹 여름에 보약을 먹으면 땀으로 모두 빠져나간다는 말을 하는데, 이는 인체의 섭취와 배설의 생리에 전혀 맞지 않는 말이다. 오히려 여름철에는 체력의 저하가 흔히 나타난다. 노인이나 만성 질환자들의 체력이 저하된 경우에 여름철 대표 보약인 청서익기탕이 많이 처방된다.

또한 평상시 음료수 대용으로 마실 수 있는 한약을 처방하는데 제호탕과 생맥산이 대표적인 것이다. 제호탕은 오매육, 초과, 축사, 백단향으로 구성된 한약으로 꿀과 함께 달여서 마시면 더위와 목마름을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한 여름에 몸에서 열이 나고 땀이 그치지 않고 나며, 갈증이 나고 기력이 떨어질 때 음료수처럼 복용하는 것이 생맥산이다. 즉 맥이 빠져서 기진맥진할 때 그 맥을 살려주는 것이 생맥산인데 맥문동, 인삼, 오미자를 2:1:1의 비율로 물에 달여서 틈틈이 음료수처럼 마신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오미자이다. 오미자는 맥문동과 인삼을 다 달이고 난 후 불을 끄고 나서 마지막에 넣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전통 음료는 오미자즙을 기본으로 하여 거기다가 다른 내용을 추가하여 달래 화채, 송화밀수 등을 만든다. 이는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을 갖추고 있어 신맛은 간으로, 짠맛은 신장으로, 매운맛은 폐로, 쓴맛은 심장으로, 단맛은 비위로 들어가서 인체의 내장기능을 튼튼하게 해주는 약제이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는 인체를 작은 우주라고 하는데, 여름이면 태양볕을 받는 지표는 뜨거워지고 동굴 안은 서늘하고, 반대로 겨울에는 지표는 차가워지고 동굴 안은 따뜻해진다. 이처럼 인체도 여름에는 피부는 뜨거워지고, 내장기관들은 차가워지고, 겨울에는 내장기관이 뜨거워진다.

여름에 땀 배출을 통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더 많은 혈액이 피부로 집중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렇게 체표와 체내의 체온 불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여름에는 속을 덥게 하기 위하여 삼계탕을 겨울에는 뱃속을 식히기 위해 냉면을 먹는 것이 한국의 전통음식 형태이다. 올여름 따듯한 삼계탕으로 뱃속을 덥혀야겠다.


이승덕 / 동국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총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