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계 의원들도 외면하는 ‘한반도 평화 법안’

“낭만적일 뿐, 현실성 전혀 없고…
종전선언, 동포들이 다 반기나?"

지난달 20일 한국전쟁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 등 내용을 골자로 한 ‘한반도 평화 법안’이 연방하원에 발의됐다. 그러나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 이 법안은 의회의 무관심 속에 통과가 불투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북한이 조 바이든 행정부와의 그 어떤 대화 노력도 회피하는 상황에서, 대북강경기류가 주도하는 미 정계가 “북한을 이롭게 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 평화법안에 관심조차 가질 필요가 없다”는 목소리가 높다. “문 대통령의 워싱턴 방문에 맞춰 상정된 ‘상징적 제스쳐일 뿐 의미가 없다”고 평가하는 관계자들도 적지 않다.

실제로 일부 한국계 연방 의원들조차 이 법안에 서명하지 않고 있다. 법안 상정을 주도한 앤 김 의원(민주·뉴저지) 과 메릴린 스트릭랜드 의원(민주·워싱턴)을 제외하고, 공화당 소속인 영 김(캘리포니아), 미셸 박 스틸(캘리포니아) 의원은 서명하지 않았다. 이들은 북한과의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에 미국에 아무런 이득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공화당 당론을 따르고 있다.

보수적 정서가 강한 워싱턴 한인사회에서도 이런 의견에 동조하는 분위기다. 김 모(68·페어팩스 거주)는 “북한과 종전선언과 동시에 한반도 통일은 물 건너 가는 것 아니냐”면서 “김정은 정권이 몰락해 통일을 염원하는 수천만 한민족의 염원을 무시하는 일부 세력의 계략”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한인 정모씨(51)도 “한국 뉴스에서 미주 동포사회가 한반도 평화법안을 두 반기는 분위기인 줄 아는데, 이런 것이 언론플레이구나 느꼈다”고 전했다.

앤디 김 의원이 브래드 셔먼, 로 카나, 그레이스 멩 의원 등이 발의한 법안은 기존의 ‘정전협정’을 종전협정으로 대체해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자는 의미가 클 뿐 현실적으로 통과하기 힘든 내용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트럼프-김정은의 회담 당시 북미간 화해기류와 함께 상정됐으면 통과될 가능성도 있었던 이 법안은, 그러나 현재 모든 종류의 남-북, 북-미 간의 대화가 차단된 상태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뜻이다. 이렇듯 한국정부는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하는 평화협정이 돌파구가 돼 북한과의 화해와 협력을 위한 물꼬가 트이지 않겠냐”는 입장이지만, 냉엄한 국제정치 속에서 한반도 평화 법안은 “지나치게 낭만적”이라는 냉철한 평가가 미국 정계에서는 지배적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목소리다.




김현수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