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현철수 속병 클리닉] 피 토했다면 내시경으로 정확한 진단을

토혈증(hematemesis)이란 구토와 더불어 혈액이 입으로 나오는 경우를 말한다. 어떤 사람이 토혈했다고 생각될 경우에는 먼저 한 가지 가려내야 할 것이 있다. 출혈의 위치가 소화 기관(위, 식도 등)인지, 아니면 기관지나 목 부분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경우에는 토혈인 것 같지만, 단순히 오랜 기침으로 인해 가래에 섞여 피가 나왔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결핵이나 심각한 폐렴, 폐암 및 여러 폐 질환으로 인한 객혈일 가능성도 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의 병력을 염두에 두고 증상을 잘 들어 본 후 판단을 내려야 한다.



토혈증의 원인 질환



토혈증을 일으키는 질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과음 후 구토를 많이 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의 하나로, 위의 부분 점막이 찢어져 출혈이 심해 토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질환을 말로리와이스(Mallory-Weiss) 증후군이라고 하며, 내시경 검사로 확인이 가능하다. 말로리와이스의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지혈되나 어떤 경우에는 출혈이 지속하여 위험할 수도 있다.

출혈이 멈추지 않을 때는 내시경 소작법으로 열을 가하거나, 클립 사용 및 약물을 투여하는 주사 요법으로 지혈이 가능하다.

둘째, 위나 식도에 위치한 정맥류(Varix)가 파열되어 큰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정맥류는 식도 점막의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굵게 팽창한 것을 말한다. 정맥류는 평상시 아무 증세가 없으나 내시경이나 조영술로 사전에 진단이 가능하다.

식도와 위에 정맥류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만성 간 질환(Chronic Liver Disease)으로, 간 경변을 들 수 있다. 우리 한국인의 경우에는 B형 간염 바이러스와 술로 인해 생긴 간 경변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식도 정맥류는 복수, 간성 혼수 등과 더불어 간 경변으로 인해 생기는 문맥압 항진증(Portal Hypertension)의 주요 합병증이기도 하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B형 간염 바이러스성 간염 환자가 많은데, 이 중 대부분은 자신이 자각할 수 있는 아무런 증세가 없다가 갑자기 복수가 차오른다거나 정맥류가 파열되어 피가 분출해 심각한 토혈로 병원 문을 들어서는 경우가 있다.


#현철수 박사 = 조지타운대병원내과, 예일대병원위장, 간내과 전문의 수료. 스토니부룩의대, 코넬의대 위장, 간내과 임상교수, 뉴저지주 의료감독위원회 위원, 재미한인의사협회 회장 역임. 아시안 아메리칸 위암 테스크포스와 바이러스 간염 센터를 창설, 위암 및 간질환에 대한 켐페인과 문화, 인종적 격차에서 오는 글로벌 의료의 불균형에 대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