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격리 면제에 한인사회 ‘들썩’

문의 폭주해 공관들 비상
뉴욕·LA 공관 “TF팀 구성”
애틀랜타 총영사관은 아직

7월 1일부터 국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미주지역 재외공관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 등 아시아권 공관과 파리, 베를린 등 유럽권 공관에도 한국 정부 발표 후 전화와 이메일, 소셜미디어(SNS) 등으로 문의가 빗발치고 있으며 한인 사회는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라며 환영했다.

16일 미국 주재 한국 공관과 한인사회에 따르면 한국 정부가 다음 달부터 해외 예방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일정한 요건을 정해 자가격리 면제 조치를 적용하기로 하면서 현지 동포들의 문의가 각 영사관에 폭주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 13일 미국 등지에서 백신을 맞은 내외국인이 직계가족(배우자, 본인과 배우자의 직계 존비속)을 만나기 위해 한국을 찾을 경우 2주 자가격리를 면제해주는 입국 관리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가족관계 증명서와 예방접종 증명서 등을 재외공관에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자가격리 면제서를 발급받고 한국행 비행기에 오를 수 있게 된다는 내용이었다.

이러한 방침이 나오자 미주 각 공관에는 14일부터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오랫동안 한국의 직계 가족을 만나지 못한 동포와 재외국민, 유학생들이 백신을 맞았다면 격리를 안 해도 된다는 소식에 너도나도 한국 방문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 것이다.

남부 캘리포니아를 관할하는 LA 총영사관에는 하루에 5천 통이 넘는 전화가 폭주하며 사실상 업무가 마비됐다. LA 총영사관 관계자는 “자가격리 면제 신청과 관련한 문의가 폭증하면서 민원전화 시스템이 마비됐다”고 밝혔다.

LA 주재 국적 항공사들에 따르면 한국행 비행기 문의 전화도 늘었다. 한 관계자는 “7월 항공권 예약이 이전과 비교해 3∼4배는 증가한 것 같다”고 전했다.

LA 총영사관, 뉴욕총영사관 등 비상이 걸린 일부 영사관은 민원 수요 급증에 대비해 전담팀을 두기로 했다. 하지만 애틀랜타 총영사관은 당국의 세부지침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격리 면제서 발급 수요와 영사관 인력의 한계를 고려하면 제도 시행 초기 곳곳에서 혼선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동포 사회에서 나왔다.

LA 한인회 관계자는 “영사관을 방문하려는 동포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대란이 일어날까 걱정된다”며 “한국 정부가 현지 사정을 고려한 세부 절차를 마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온라인 한인 커뮤니티에는 자가격리 면제서를 제때 발급받지 못해 한국 방문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로 가득했다.

격리를 즉각 면제하고 대상을 확대해달라는 한인단체의 공개 요구도 나왔다.
최윤희 뉴욕한인학부모협회 회장은 성명을 내 “격리 면제를 위한 가족 방문에 형제자매를 포함하지 않은 것은 미주 한인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미흡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