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하반기의 모기지 이자율 전망 [ASK미국 주택/커머셜/비지니스 융자 - 사무엘 리 전문가
사무엘 리 융자 전문가
▶문= 2021년 하반기의 모기지 이자율 전망이 어떻게 되나요?
▶답= 요즘 모기지 론 마켓에서 최고의 화두는 언제쯤 이자율이 올라갈 것인가라는 것입니다. 요즘 미국 경제가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저금리 상황이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들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최근에 소비.고용.물가 등의 지표가 큰 폭으로 뛴 상황으로 리테일(Retail) 분야에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 자연스럽게 물가 상승의 압력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억눌렸던 소비와 투자가 폭발하기 시작했고 영국 중앙은행(BOE)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주머니에 넉넉한 돈을 가진 상태에서 예전에 소비 습관이 회복되면서 가계와 기업의 소비가 큰 폭 상승하고 있다"라는 보고를 했습니다. 여기에 미국 정부는 대규모 재정 지출 즉 양적 완화 정책을 통한 경제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 미국 재무 장관인 재닛 옐런이 현 상황을 해결할 정책 기조를 "고압경제를 통한 회복"이라고 부릅니다. 즉 침체되어 있는 경제에 다소 과할 정도로 재정과 돈을 풀어서 경기를 부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재닛 옐런은 이런 방식을 통해서 미국 경제를 부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재닛 옐런과 FRB 의장인 제롬 파웰의 주장은 이런 일련의 조치들이 인플레이션을 일으켜도 일시적인 현상일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다른 많은 경제 전문가들은 이런 양적 완화 조치로 미국 경제와 모기지 시장이 언제까지 저금리를 유지할 수 있을지 걱정하고 있으며 어떤 경제 전문가들은 이미 인플레이션의 초입에 진입했다고 보기도 합니다. 6월 중순인 현재 시점으로 이자율의 변동 추이를 보면 올해 초에 가장 낮은 이자율 일 때보다는 높지만 여전히 아주 좋은 이자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 압력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오랫동안 저금리를 유지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이자율로 재융자와 융자를 받을 수 있는 마지막 시기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아직도 이런저런 이유로 3% 이상의 이자율을 갖고 있으면서도 재융자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재융자를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문의: (714) 472-4267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