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주치의를 바꾸려면 연말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ASK미국 메디케어/보험-클라라 안 플래너]

클라라 안 플래너

▶문= 메디케어 받은 지 7년 되었습니다. 65세 때 A라는 보험 회사에 가입하여 한 번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주치의는 엘에이에 있는 의사와 메디칼 그룹입니다. 그런데 제가 사는 곳은 한인 타운에서 1시간 이상 정도 떨어진 샌버나디노 카운티입니다. 갑자기 큰 병이라도 생기면 한인타운까지 가기 힘들 것 같은데 주치의를 바꾸려면 연말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답= 연세가 드시면서 장거리 운전이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사시는 샌버나디노 카운티에도 큰 메디칼 그룹과 한인 주치의들이 여러명 계십니다. 보험 회사 변경은 정해진 기간에만 바꿀 수 있지만 같은 보험회사와 계약되어 있는 주치의와 메디칼 그룹은 한 달에 한 번씩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보험회사에 가입하고 계시다면 그 보험회사와 계약되어 있는 메디칼 그룹과 주치의는 연중 내내 바꾸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A라는 보험회사가 바꾸시길 원하시는 메디칼 그룹과도 계약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계약되어 있지 않다면 연말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보험회사가 크면 네트워크도 크므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히 외곽 지역에 계신 분들은 HMO 선택 시 작은 혜택들에 연연하시기 보다는 만일의 경우를 고려하셔서 신중히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현재 인근 메디칼 그룹이 귀하가 가입하신 보험회사와는 계약이 안 되어 있어 바꿀 수 없다면 올해 말 연례가입 기간을 이용하세요. 그리고 지난 7년 동안 같은 보험회사를 이용하셨다고 하는데 HMO 보험 혜택 내용은 매년 바뀔 수 있으므로 비교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혜택 내용인 크게 차이 난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귀하처럼 70이 넘으신 경우는 네트워크가 큰 회사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메디칼 그룹을 바꾸실 때 해당 전문의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같은 메디칼 그룹에 소속되어 있다고 해도 자동으로 모든 전문의가 그 보험회사에 속해 있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HMO 플랜을 사용하실 때 응급 상황이 생기시면 인근 병원으로 가시면 됩니다. 굳이 한인타운까지 오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울러 재정적인 여유가 있으시다면 PPO 플랜도 고려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시는 지역과 관련 없이 의료진의 선택이 자유로워 외곽지역에선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PO 플랜은 건강하실 때 가입하셔야 합니다.

▶문의: (213) 700-5373

youtube.com/ 메디케어 쉽게 가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