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인종차별 교육 중요하지만 역차별은 막아야”

‘비판적 인종 이론’ 논란 확산
주 교육위서 교육 금지 결의
“반미국적” vs “정치적 행보”

조지아 각급 학교에서 인종차별 역사를 가르칠 때 앞으로는 백인 중심 사회 구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가르칠 수 없다.

조지아 주 교육위원회는 지난 3일 특별 회의를 소집해 ‘비판적 인종 이론’(critical race theory) 교육을 제한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심의, 통과시켰다.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이 이론이 “분열적이고, 반미국적인 것”이라며 결의안을 제안했다.

결의안에 따르면 조지아의 교육 기관이나 교육구, 각급 학교는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자신의 인종이나 성 정체성으로 인해 어떠한 죄책감이나 불안, 또는 어떤 형태의 심리적 압박을 초래하는” 인종 개념을 가르치거나 지도할 수 없다. 이 결의안은 조지아 교육계에서 인종 이론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채택됐다.

비판적 인종 이론은 인종차별 문제를 개인의 편견과 행동양식을 넘어 사회적, 법 체계적 구조를 통해 드러내는 학문적 방법론이다. 이 이론 교육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지지자들은 부나 교육 문제 등에서의 인종 간 불평등은 백인 또는 흑인에 편향된 공공정책에서 비롯됐으며, 학교 수업 시간에 이에 대한 개념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스펠먼 칼리지에서 사회 정의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신시아 닐 스펜스 박사는 “비판적 인종 이론은 사회 구조 분석을 통해 우리 사회의 인종차별 역사가 개인적 행동 양식을 넘어 깊게 뿌리내리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낸다”고 밝혔다.

남부기독교연합회의의 캅 카운티 지부 소속 벤 윌리엄스 박사도 “이 세계의 실체에 대해 단편적인 견해에 치우친 졸업생을 양산하는 것은 범죄”라고 비판했다.

반면 보수진영은 이 이론이 반백인 정서를 부추기고, 미국적인 평등주의를 깎아내리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과거의 잘못을 백인에게 전가할 수 있다면서 이론 교육을 반대하고 있다.

지난달 열린 체로키 카운티 교육위원회 회의에서는 수업 시간에 교사가 인종 이론을 다룰 수 없다는 결정이 내려지자 회의를 지켜보던 대부분의 백인 주민이 박수를 보내기도 했다고 애틀랜타 저널(AJC)은 보도했다.

크리스 랙스데일 캅 카운티 교육감 역시 최근 “조지아의 표준 과정이 아니면 수업 시간에 어떤 이론이나 커리큘럼을 다루지 못하게 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대해 교육 전문가들은 조지아의 대부분의 교과 과정에서 ‘비판적 인종 이론’을 다루고 있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이 같은 행보에는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으려는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텍사스 등 전국의 6개 공화당 주의회가 교실에서 인종차별 문제를 가르치거나 토론하는 것을 제한하는 법안을 상정 또는 통과시켰다.

이와 관련 안소현 케네소대(사회교육) 교수는 “현재 조지아의 K-12 학년은 물론, 대학에서도 이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하는 곳은 거의 없다”면서 “인종차별, 인권 운동, 노예 제도에 대해 가르치긴 하지만 대부분 백인의 시각에서 집중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안 교수는 “비판적인 이론은 학문에서 당연히 있어야 할, 존중받고 있는 정당한 이론이며, 이론은 이론일 뿐”이라며 “자녀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중립적, 객관적, 실증적으로 교육해야 한다. 또 이런 교육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배은나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