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보험 상식] 안전의 대가

50대 넘긴 한인들 철저한 노후대책 필요
베이비부머 주도 미래 노인사회는 달라

자신들의 정권 안정을 위해 국제사회의 규범을 무시하고 핵보유국의 야욕을 드러내면서 많은 미국 국민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보다 국민의 안전을 우선으로 각종 최첨단 무기를 두루 갖춘 미국도 앞뒤 안 가리고 미국 본토를 겨냥할 수 있는 핵무기 개발에 열중하는 북한을 보며 긴장을 높이는 모습이다. 물론 전체적인 국방력으로 볼 때 미국과 북한은 비교의 대상이 아니지만 만에 하나 있을지도 모를 ‘너 죽고 나 죽자’는 식의 사태를 대비하지 않을 수 없다.

‘안전하다’는 말은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효력을 갖고 있다. ‘안전’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탈이나 위험성이 없다’는 것으로 위기나 재앙, 재난, 불안 등의 단어들과 대비된다.

허나 안전은 항상 대가가 따르게 마련이다. 불과 15~16년 전 대부분의 자동차들은 고급차를 제외하곤 에어백이 없었다. 지금은 차량의 안전 필수장치로 당연시되는 에어백 시스템이지만 당시로선 따로 돈을 내고 부착해야 하는 옵션장치일 뿐이었다. 시간이 흘러 지금은 에어백이 없는 차량을 운전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불안해할 이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이처럼 안전한 것, 좋은 것은 경험할 수록 소중하게 다가오고 ‘안전함’이란 절대 공짜로 얻어지지 않는 귀한 혜택이다.

지난 칼럼에서 장기간호 보험과 노후대책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는 데 참으로 많은 분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한인들은 성실하게 일해서 돈을 벌고 모으는 데는 타고난 능력을 갖췄지만 이렇게 번 돈을 적절하게 분산하고 투자하는 곳에는 서툰 점이 없지 않다.



필자는 그 이유가 아직도 재테크와 장기투자의 경험이 짧기 때문이라고 본다. 만약 지금의 한인 1세대들이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 세대가 젊었을 적부터 노후를 준비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풍요롭게 노년기의 행복을 누리는 모습을 보고 자랐다면 그런 모습을 똑같이 따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1세대들은 그들의 부모들이 노후를 준비하고 노년의 시간을 여유롭고 풍요롭게 즐기기보다는 자녀들을 위해 헌신하고 평생 일만 하면서 고생하거나 무료한 노년 생활을 보내다 세상을 떠나는 모습에 익숙해 있다.

세대를 거치면서 윗세대의 모습에서 배우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앞으로 1세대 노후대책 여하에 따라 노년기를 풍요로운 제2의 황금기로 만들거나 아니면 그저 자식 눈치 보며 죽을 날만 기다리는 모습으로 살아갈지는 뚜렷하게 차이가 날 것이다. 이를 똑똑히 지켜본 우리의 2세들은 이 교훈을 바탕으로 그들의 미래를 차곡차곡 준비해 나갈 것이다.

이전의 칼럼에서 ‘끼인 세대’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다. 지금 40·50대 한인들은 부모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자녀들에게 부양받지 못하는 억울한 세대라는 얘기다. 그것도 억울한 데 이들은 부모들로부터 노후를 철저히 준비해야한다는 교훈도 받지 못했으면서 그런 교훈을 몸소 2세에게 보여주기까지 하는 것이다.

지금 50대를 넘긴 모든 한인들은 현재 미국의 경제 전망으로 볼 때 노년기의 모습은 준비여하에 따라 많은 차를 보일 것이다. 지금이야 돈이 많던지 적던지 노인생활이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베이비 부머들이 주도하는 미래의 노인사회는 분명 달라질 것이라고 100% 확신하기 때문이다.

필자가 평소답지 않게 강조에 강조를 거듭하면서 노후대책 하라고 목청을 높이고 있는 이유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재산 많이 모아놓는다고 노후 대책 해놓은 것이 아니다. 은퇴 플랜이란 분명 따로 있고 안전한 노후는 결코 공짜로 얻어지지 않는다.

▶문의:(213)503-6565


알렉스 한 / 재정보험 전문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