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학가 마스크·백신 정책 두고 논쟁 가열

대학 당국 접종 의무 규정 시행
“접종 강제는 신체의 자유 침해”

대학가에서 마스크 및 백신 접종 정책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학교마다 관련 규정이 다른데다 학생들 사이에서 강제 정책에 대한 반감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우선 각 대학은 현재 가을학기 대면 수업 진행을 위해 학생들에게 백신 접종 의무 통지를 전달하고 있다.

가주의 경우 UC 계열을 비롯한 캘스테이트(CSU) 계열, 사립 대학인 USC 등 대부분의 학교가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현재(18일 기준) 전국 300여 개 이상의 대학이 현재 학생들에게 백신 접종 의무 규정을 통지하고 있다.

UCLA 지나 최(21·경제학)씨는 “요즘 학생 게시판에는 백신 접종 의무 규정과 마스크 착용 등에 대한 찬반 논쟁이 뜨겁다”며 “백신 접종을 강제한다는 것은 보건 안전 문제를 넘어 헌법이 명시하는 ‘신체의 자유’까지 침해받는 문제라서 학생들 사이에서는 상당히 뜨거운 이슈”라고 말했다.



의무 규정은 위반시 제약을 동반한다. 대면 강의에 참여할 수 없는 것은 물론 기숙사 거주 불허, 학교 시설 입장 금지 등 규정을 따르지 않을 경우 사실상 캠퍼스 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

급기야 메사추세츠대학(UMass)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사진을 찍은 여대생 3명이 최근 학교로부터 두 학기 수업 참여 금지 등 정학 처분을 받았다. 심지어 이 학생들은 수업이 없는 주말에 캠퍼스 밖에서 사진을 찍었음에도 교칙 위반이 적용돼 논란이 됐다.

메사츠세츠대학 애머스트 캠퍼스에 재학중인 유진 김(자연과학)씨는 “학생들 사이에서도 학교 측 조치에 대해 반발이 심하다. 캠퍼스 밖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학생 사생활이 침해됐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며 “마스크 착용과 백신 접종 등의 정책을 지지하지만 어느 선까지 기준이 적용돼야 하는지는 매우 민감한 문제”라고 말했다.

반면, 백신 접종을 선택의 영역에 두는 학교도 많다.

지난 13일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이사회는 가을 학기를 앞두고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백신 접종 및 마스크 착용 정책 장려안을 두고 투표를 실시해 찬성 113표(반대 31표)로 통과시켰다.

니콜라스 존스 박사는 “백신 접종을 학교 정책적으로 장려하기 위한 것뿐이다. 강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대신 학교 서점 할인, 상품권 제공 등을 통한 장려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플로리다주립대학 역시 지난 7일 강의실 등 학교 건물 내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을 권장 사항으로 변경했다.이에 앞서 6일 노바서던이스턴대학(NSU)도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백신 접종 요구 정책을 철회했다. 이밖에도 아이오와대학, 버지니아공대 등도 백신 의무 접종 정책을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한편, 지난달 15일 보건자유보호펀드(HFDF)는 ‘의료적 자유를 위한 가주 교육자 협회(CEMF)’와 함께 LA통합교육구를 상대로 백신 접종 의무 정책에 반발, 지난 3월 연방법원 가주 중부 지법에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바 있다. 대학과 달리 가주공공보건국은 지난 16일 가주 공립학교 학생들은 “필수 또는 의무적으로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